[서울특별시] '한류 체험프로그램' 3년만에 재개...'K팝부터 K푸드까지' 6개 테마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 대중문화 주제로 K뷰티 한류스타 메이크업, K팝 댄스 클래스, K엔터테인먼트 도슨트투어 3개 - 한국 전통 식문화 경험할 수 있는 K칵테일, K푸드 쿠킹클래스, 김치박물관 투어 3개
[한국지방정부신문=김지수 기자]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가 코로나19로 보류되었던 '한류 체험프로그램'을 관광 메가 이벤트인 '서울 페스타 2023'(4.30~5.7)을 시작으로 다시 가동해 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한류 체험프로그램’은 코로나19 유행 전 1세대 한류 열풍이 불었던 중국, 일본, 동남아를 비롯해 동유럽, 아프라카, 중동, 남미까지 68개국 4천여 명이 신청한 서울특화 체험형 관광프로그램이다.
3년 만에 재개하는 ‘한류 체험프로그램’은 K콘텐츠에 대한 관심으로 서울을 찾은 다양한 연령대의 한류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중문화부터 서울 라이프 스타일을 담은 로컬콘텐츠까지 K컬처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테마를 기획하고, 차별화된 서울만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한류를 대표하는 기업 및 공간들과 협업해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대중문화 주제의 ▲K뷰티 한류스타 메이크업 ▲K팝 댄스 클래스 ▲K엔터테인먼트 도슨트투어 3개와 한국 전통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K칵테일 ▲K푸드 쿠킹클래스 ▲김치박물관 투어 3개를 합쳐 총 6개 테마가 운영된다.
5월 1일부터 '서울페스타 2023'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각 수업은 4월 19일(수) 서울관광 누리집 ‘비짓서울’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서울 체류 기간, 참여동기 등을 고려해 선정하며 외국인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한류 대표명소 ‘하이커 그라운드’에서는 케이팝 팬들을 위한 전시를 진행한다. 5월 2일부터 7일까지 글로벌 팬덤 미디어 플랫폼 ‘스타플레이’와 함께하는 '서울 한류 그라운드' 이벤트는 ▲서울한류 여행존 ▲한류 아티스트 투표존 ▲미디어존 ▲포토존 등 내외국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관람형 프로그램과 방문자 참여형 이벤트로 구성됐다.
여행존에서는 서울의 핫플레이스가 담긴 '서울 한류여행 안내서'와 M.V.P 테마 코스 여행 정보를 안내한다. 투표존, 미디어존, 포토존은 케이팝 팬들이 만든 영상과 사진을 감상하며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에게 투표하는 공간이다. 외국인 방문객 한정으로 한글 이름 열쇠고리 만들기(1일 50명)와 방문 인증 소셜미디어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울 페스타 기간 대한항공과 함께 개별관광객 대상 공동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해외 출발 6개국 31개 노선 탑승 방한 관광객들에게 5~10% 할인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영화, 케이팝 등 K콘텐츠에 매료돼 서울을 방문하는 한류 관광객들이 지속해서 늘고 있다”라며, “한류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체험 행사를 민간 기업과 함께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한류관광의 저변을 확대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