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도심 교통 혁신 선도, 전국 최초 '고속도로 통행료 40% 지원' 시민 불편 완화 선언...'교통 분산 전략' 결정판 선보여

- 도시철도 2호선 공사로 인한 혼잡 해소 위한 선제적 솔루션 도입 - 8개 고속도로 영업소 아우르는 야심찬 지원 구간

2025-07-22     이상금 기자
이장우 대전광역시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책으로, 교통 정책의 궁극적 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너그러운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대전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보완을 통해 정책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이상금 기자/대전시청)

[한국지방정부신문=이상금 기자]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공사로 인한 도심 교통 혼잡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시는 교통량 분산과 시민 출퇴근 편의 증대를 목표로 한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도로공사의 20% 지원에 더해 대전시가 추가로 20%를 부담함으로써 출퇴근 시간대에 최대 40%까지 통행료를 직접 지원한다.

이는 전국 지방정부 중 최초로 시행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직접 지원 사례로, 지방정부 주도의 교통 정책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22일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도시철도 2호선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장우 대전광역시장은 “이번 협약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책으로, 교통 정책의 궁극적 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너그러운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대전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보완을 통해 정책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원 대상 구간은 대전, 서대전, 남대전, 북대전, 신탄진, 유성, 안영, 판암 등 총 8개 고속도로 영업소이며, 적용 시간은 출퇴근이 집중되는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6시부터 8시다. 해당 시간대 통행 차량은 자동으로 할인 혜택이 적용되어 시민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편리하게 정책의 수혜를 입을 수 있다. 

도시철도 2호선은 본선 33.9km와 지선 4.9km를 합친 총 연장 38.8km 구간에 45개 정거장이 조성되며, 2028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대전시는 교통량 분산과 시민 출퇴근 편의 증대를 목표로 한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도로공사의 20% 지원에 더해 대전시가 추가로 20%를 부담함으로써 출퇴근 시간대에 최대 40%까지 통행료를 직접 지원한다. (사진=이상금 기자/대전시청)

총사업비 1조 5,069억 원 규모의 이 프로젝트는 도심 내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확충과 교통약자 편의 제공을 주요 목적으로 하며, 공사 기간 장기간의 교통 불편을 동반하는 만큼 선제적 교통 분산 대책이 필수적이다.

도심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0km/h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내년부터 대전시는 4개 고속도로 영업소(대전·서대전·남대전·북대전) 구간에서 우선 시범 사업을 시작하고, 사업 효과 분석을 통해 신탄진·유성·안영·판암 4개 구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단계적 확대 방식을 통해 정책의 실효성과 재정 건전성을 동시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보고에 따르면 공사 기간 중 주요 간선도로는 최대 4개 차로가 감소하며, 평균 통행 속도는 2020년 공사 전 20.7km/h에서 공사 중 16.6km/h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분석이 이뤄진 순간에도 지방정부는 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제적 지원 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을 단 이번 사업은 대전시가 독자적인 재정 투입을 통해 지방정부 주도의 교통 분산 정책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다른 지방정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교통 정책이 중앙정부 중심에서 지방정부로 확대되는 신호탄”으로 평가하며, 타 도시에서도 유사한 지원책 도입을 고려할 것으로 전망한다. 

대전시는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 외에도 다인승 전용차로 시범 운행, 우회도로 정비, 신호체계 최적화 및 대중교통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강화 등 복합 대책을 동시에 추진해 공사 기간 중 통행 효율을 극대화한다.

이러한 다각적 솔루션은 단일 지원책이 아닌 통합적 교통 분산 네트워크를 목표로 하며, 향후 도시철도 완공 후에도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