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고흥군] “관행적 행정과 과감한 결별이 지방소멸 막는다”...고흥형 업무혁신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더 고흥답게!’ 전국 지방정부 혁신 모델 주목

공영민 고흥군수 “행정절차와 사업기간 단축은 전 부서가 공유해야 할 공통 전략...변화가 일부 사업에 국한되지 않고 조직 전반으로 확산돼야”

2025-07-23     조용원 기자
지난 21일 고흥군청 흥양홀에서 개최된 ‘민선 8기 업무혁신방안 보고회’는 단순한 실적 보고가 아닌, 시골 군 단위 지방정부가 어떻게 변화와 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험장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사진=조용원 기자/고흥군청)

[한국지방정부신문=조용원 기자] ‘우주·드론·스마트팜’을 3대 미래 전략산업으로 현실로 구현시켜 가며 가장 역동적인 기초지방정부로 평가받고 있는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관행적 행정’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정업무혁신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지난 21일 고흥군청 흥양홀에서 개최된 ‘민선 8기 업무혁신방안 보고회’는 단순한 실적 보고가 아닌, 시골 군 단위 지방정부가 어떻게 변화와 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험장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영민 군수가 직접 주재한 이번 회의는 군청 내 각 부서의 책임자와 실무자들이 함께 참여해 실질적인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실행 가능성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번 보고회는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더 고흥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행정 효율성 제고, 미래 전략산업 육성, 군민 체감 서비스 개선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25건의 부서별 혁신 과제를 발표하고 심층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행정절차 단축’과 ‘사업기간 단축’은 단순한 공무 효율화 차원을 넘어, 예산 집행의 신속성과 군민 수혜의 시기적 적절성까지 감안한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고흥군은 이번 회의에서 기존 행정의 관행을 해체하고 부서 주도형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혁신 문화를 정착시키려는 시도를 보였다.

예컨대 ▲합계출산율 2.1명 달성 목표 수립 ▲군 관리계획을 연계한 각종 사업의 행정절차 간소화 ▲보조사업 설계 선행 추진을 통한 사업기간 단축 등의 과제는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현실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으로 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고흥군이 추진 중인 ▲우주발사체 산업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드론 산업 활용 확대 ▲스마트팜 기반 구축 등은 일반적인 농어촌 지자체에서 보기 어려운 고차원의 산업 전략이다.

이러한 시도는 ‘시골 군 단위 행정’이라는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오히려 미래 신산업의 테스트베드로서 군 단위 기초지방정부의 경쟁력을 부각시키는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고흥형 업무혁신'은 시골 기초지방정부가 단지 중앙정부의 수동적 수혜자가 아닌, 능동적 지역개발의 주체로서 탈바꿈

이번 보고회의 의의는 단지 고흥군만의 문제 해결에 머물지 않는다. 전국의 많은 군 단위 기초지방정부들이 안고 있는 지방소멸 위기, 인구감소, 행정 비효율, 투자 유치 난항 등의 문제들은 서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가운데 고흥군이 보여준 바와 같이 내부 혁신을 기반으로 한 변화 추진은 타 지방정부에도 확산 가능한 ‘혁신 프레임’이 될 수 있다.

예컨대 친절 브랜드 강화 전략은 단순 민원 응대 개선을 넘어 지역 이미지 제고와 직결되며, 이는 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로도 연결된다.

또 스마트 인구정책 시스템 구축 역시 데이터 기반 행정을 통해 중장기적인 인구 10만 회복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기획력이 엿보인다.

특히 민간 투자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군민 소통창구의 다양화는 지역 외부 자원과 내부 주민 간 신뢰 기반을 동시에 확보하려는 이중적 전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공영민 군수는 이날 회의에서 “해당 업무에 대한 문제와 개선책은 그 부서가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실행 역시 그곳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언급하며 부서 책임성과 자율성을 강조했다.

이는 혁신이 단지 군수의 의지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자발적 참여와 실천이 뒷받침돼야 함을 명확히 한 발언이다.

또한 그는 “행정절차와 사업기간 단축은 전 부서가 공유해야 할 공통 전략”이라며 “변화가 일부 사업에 국한되지 않고 조직 전반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러한 고흥군의 시도는 시골 기초지방정부가 단지 중앙정부의 수동적 수혜자가 아닌, 능동적 지역개발의 주체로서 탈바꿈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행정혁신의 본질을 ‘속도’와 ‘성과’에 두고, 군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 경쟁력 제고라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재설계하려는 의도는 유사 규모 지방정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향후 고흥군이 발표한 25개 과제 중 몇 가지라도 실제로 가시적인 성과를 이룬다면, 이는 타 지방정부에 ‘모델 정책’으로서 전파될 가능성이 높다.

지방정부의 업무혁신은 더 이상 대도시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고흥군의 이번 시도는 군 단위도 얼마든지 체계적인 전략과 실행 의지에 따라 행정혁신의 선도자가 될 수 있음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