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민생회복과 골목경제학❷》 골목마다 다른 경제 실험…서울‧부산‧대전, ‘대도시 골목상권 부활’ 빛과 그림자

서울 ‘15분 도시 생활권’, 부산 ‘관광+상권 융합 르네상스’, 대전 ‘전통시장 확장형’ 대도시 골목경제 정책의 현주소...디지털 인프라 구축, 데이터 기반 상권 정책, 대기업-소상공인 상생 모델 필요

2025-07-25     정양기ㆍ김미숙 기자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이 24일 오후 서울 금천구 비단길 현대시장을 방문하여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가능 매장 스티커를 부착하며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김미숙 기자/행정안전부)

[한국지방정부신문=정양기, 김미숙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골목경제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지역경제 육성 정책이 아니라 성장과 회복, 양극화 해소, 생활경제 안정이라는 보다 큰 틀 안에서의 전략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지난 21일부터 전국에서 시작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5일차에 전체의 57%를 넘어서고 있는 시점에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골목상권에 가시적인 민생회복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전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지 주목되고 있다.

현재 ‘골목형상점가’ 지정의 혜택은 대부분 온누리상품권 확대, 행정적 보호, 지역 커뮤니티 재활성화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데이터 기반 상권 정책, 대기업-소상공인 상생 모델 등의 요소가 빠르게 정착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정부와 각 지방정부는 침체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대형마트보다 내 골목 편의점’, ‘플랫폼보다 단골 가게’ 등 수많은 정책 실험을 벌여왔다. 특히 ‘골목경제 회복’의 전초기지로 불려 온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등 대도시의 골목경제 부활 시도는 과연 어떤 성과와 한계를 지니고 있는가?

골목경제는 도시의 혈관이다. 겉으론 활기를 되찾은 듯 보여도 그 속에서 흘러야 할 신뢰, 생존, 지속 가능성이 함께 흐르지 않으면 곧 막히게 된다.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등 대도시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골목을 되살리려 한 시도는 분명 의미 있다. <한국지방정부신문> 기획특집 시리즈 <민생회복과 골목경제학❷> 그 두 번째로 지난 21일 광주광역시의 사례 보도에 이어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 골목경제 부활 정책의 빛과 그림자를 심층취재·분석 보도한다.

서울특별시, ‘15분 도시’ 속 골목경제…디지털화는 진척, 상권 연계는 숙제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는 ‘15분 도시’를 기조로 삼고 각 생활권 내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자급자족형 도시 구조를 설계 중이다.

동 단위 상권에 주문·배송·재고관리 등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POS(판매정보시스템,Point of Sales Management) 설치, 간편결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해 ‘디지털 전환’을 골목부터 뿌리내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매출 10~15% 상승 사례(망원시장), 80% 이상 스마트상점 교육 참여율이라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수용능력 격차(고령 상인 중심지에서 탈락 다수), 상권 간 연계 미흡, 지역 단절 현상 심화 등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부산광역시, ‘관광형 골목상권’의 성공과 불균형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지역 관광지와 골목상권을 연결한 ‘상권 르네상스’ 전략으로 유명하다. 전포동 카페거리, 송도해수욕장 인근, 국제시장 주변 골목 등이 주요 시범 대상이다.

특히 청년 창업과 팝업스토어, SNS 마케팅을 결합해 젊은 수요층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상권 회복 속도 전국 1위(부산시 자체 통계), 창업 생존율 1년 기준 72%(전국 평균 50% 이하)라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상권 과밀화, 임대료 상승, 기존 소상공인과 신생 창업자 간 갈등 확대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대전광역시, 전통시장 확장형 골목경제, ‘공공 배달’ 실험 주목

대전광역시(시장 )는 상대적으로 ‘전통시장’ 중심의 골목경제 프로젝트를 유지하며 디지털 소외층 배려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자체 개발한 공공배달앱 ‘대전e나르샤’와 연계한 지역화폐 확대가 눈에 띈다.

공공앱 이용률 30% 돌파(전국 지방정부 중 최상위), 지역화폐 연동 할인 정책에 대한 높은 호응도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신흥 상권과의 통합 실패, 젊은 세대 유입 부족, 노령층 소비자 중심으로 제한하는 등 한계점도 나타나고 있다.

공통된 성과와 한계, 그리고 정책적 시사점

이들 3개 대도시의 골목경제 정책은 공통적으로 골목상권 정책 추진 이후 단기적 매출 증대 확인, 온누리상품권·지역화폐 소비 증대, 디지털 교육 및 간편결제 인프라 확산 등 공통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많은 골목경제 사업이 ‘지원금-상권지정-홍보’라는 공급자 중심의 정책 설계에 그치고 실질적 수요자(고객) 변화 유도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떠오른 골목은 임대료 급등, 미지정 지역은 상대적 침체 현상으로 이른바 ‘골목의 양극화’가 발생하는 상권 간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령 상인에 대한 과도한 디지털 의존을 유도하면서 디지털 전환이 모든 골목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에서 고령층 대상의 오프라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골목을 넘는 상생의 연결…“디지털 전환, 상권 분석, 상생 유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현재 골목형상점가 지정의 혜택은 대부분 온누리상품권 확대, 행정적 보호, 지역 커뮤니티 재활성화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몇 가지 요소가 빠르게 정착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먼저 디지털 인프라 구축이다. 아직 다수 골목 상점은 POS 시스템, 간편결제, 고객 데이터 분석 등에 취약하기 때문에 상품권 수요에만 의존하면 일시적 매출 증대는 가능하지만 지속성은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AI 기반 소비 패턴 분석, 경쟁 업종 예측, 인구 이동 분석 등 정교한 상권 설계로 이어지는 데이터 기반 상권 정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나아가 대기업-소상공인 상생 모델로서 소상공인이 대형마트나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도 살아남을 수 있는 유통협력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부 지방정부에서 시도하는 공동브랜드나 공공배달앱의 확장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한 가지 정책으로 모든 골목상권 살리기’는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단기 ‘지정’ 중심에서 장기 ‘지속’ 가능한 상권 순환 구조로의 전환 필요, 상권 기반의 마이크로 클러스터 육성 검토, 관광형·주거형·청년창업형 등 상권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전략, 정책 실패 사례도 적극 공개하고 공유하는 시스템 마련 등 정책 투명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