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자도] ‘비짓강원’을 아십니까?...‘인피드플로잉(In Feed Flowing)’ 콘텐츠 담아내, '강원관광 온라인 전략' 공식 인증
- 소셜아이어워드 2025 석권, 디지털 관광 홍보 혁신의 새 장 열다 - 273개 업체·335개 SNS 치열 경쟁 속 여행·관광 인스타그램 부문 최우수상 수상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가 대한민국 대표 SNS 어워드에서 부문별 경쟁률 최고치를 경신하며 강원관광 홍보 역량 정점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대표 최성현)이 운영하는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비짓강원(Visit Gangwon)’이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2025’에서 여행·관광 인스타그램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 주최·아이어워즈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시상식에는 6개 플랫폼, 9개 부문, 50개 분야에 걸쳐 총 273개 업체가 335개의 SNS 채널을 경쟁했으며, 4,000여 명의 인터넷 전문가 심사를 통해 ‘비짓강원’의 차별화된 기획력과 디자인 역량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인스타그램 ‘비짓강원’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이한 강원관광의 다양한 매력과 소식을 담은 인피드플로잉(In Feed Flowing) 콘텐츠의 기획과 디자인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피드플로잉’ 전략, '강원 방문의 해 테마' 살아 움직이게 하다
‘비짓강원’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동해 묵호항 물회 축제, 설악산 단풍길 걷기, 평창 얼음꽃 축제, 춘천 드론 페스티벌 등 계절별 대표 프로그램 12개를 고화질 이미지와 숏폼 영상, 지도 내비게이션을 유려하게 결합한 ‘인피드플로잉(In Feed Flowing)’ 콘텐츠로 풀어냈다.
이 같은 구성은 한 게시물 안에서 시각·정보·체험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계되어, 게시물 도달률을 전년 대비 30% 증가시키고 팔로워 수를 25% 확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퀴즈·투표 스티커·리액션 버튼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평균 댓글 참여율 15%를 기록, 팔로워의 충성도와 체류 시간이 대폭 늘어났다는 평가다.
옴니채널 연계, 쌍방향 소통 생태계 구축…네이버블로그·페이스북·유튜브까지 확장
강원도와 관광재단은 ‘비짓강원’ 인스타그램 외에도 네이버블로그 ‘강원여행 길잡이’,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유튜브 채널 ‘강원VLOG’를 통해 옴니채널 홍보 전략을 실현했다.
네이버블로그는 장문 포스팅으로 맛집·숙박·코스 정보를 키워드 최적화하여 제공하고, 사용자 후기와 댓글을 반영한 개정판 포스팅을 즉시 업데이트해 검색 랭킹을 높였다.
대한민국 관광 산업 '디지털 혁신' 선도, 서울·수도권과 강원의 거리 좁혀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의 ‘비짓강원’은 디지털 시대의 관광 홍보 패러다임을 재정의했다.
계절별 테마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인피드플로잉’ 기획, 빅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과 실시간 피드백 체계, 플랫폼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옴니채널 전략은 전국 지방정부 및 민간 브랜드에도 벤치마킹 가능한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비짓강원’은 강원 방문의 해를 비롯한 다양한 관광 캠페인을 통해 서울·수도권과 강원의 거리를 좁히며 대한민국 관광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강원관광재단 최성현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민감하게 변화하는 최신 흐름에 맞춰 강원관광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도와 재단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결과”라 말하며,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더욱 가까워진 수도권 강원시대와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집중 홍보하여 관광객 유치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