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금천구] ‘도시 단위 에너지 자립’ 시험대 오르다, 서울 유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선정...'분산형 에너지 확산' 국가전략 부합

- 산업부·에너지공단 공모로 2025년 45곳·288kW 우선 설치, 2026년 72곳·398kW로 확대 계획 - '주민 전기요금 절감 · 지역 탄소저감' 실효성 입증 실험장 역할 기대

2025-08-13     김미숙 기자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작은 용량의 태양광들을 모아 지역 단위 에너지 자립·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큰 목표로 연결하는 정책적 실험이자 주민 일상의 변화를 이끌며, ‘도시형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 출발점을 내디뎠다. (사진=김미숙 기자/금천구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작은 용량의 태양광들을 모아 지역 단위 에너지 자립·온실가스 감축이라는 큰 목표로 연결하는 정책적 실험이자 주민 일상의 변화를 이끌며, ‘도시형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 출발점을 내디뎠다.

이와 관련해 금천구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2025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공모에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돼, 단기간 내 태양광 보급을 본격화하게 된 것은 지역 차원에서의 에너지 전환 전략이 실효성을 보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는 미래 도시를 준비하는 핵심 정책”이라며, “민관이 힘을 모아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앞으로도 구민과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 금천구를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구는 이번 선정으로 외부 재원과 민간 자부담을 합쳐 총 약 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고, 2025년에는 관내 45개소에 총 288kW 규모, 2026년에는 72개소·398kW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5년 약 373,600kWh, 2026년 약 516,300kWh' 전력 생산 추정

금천구는 향후 설치 완료 후의 실측 데이터와 주민 체감도를 공개해 다른 자치구와의 경험 공유에 나서면, 도시형 에너지 전환의 모범적인 사례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

구가 밝힌 설치 용량(2025년 288kW, 2026년 398kW)을 서울시 지역의 태양광 단위발전량 추정값(1kW당 하루 평균 약 3.554kWh, 서울연구원 분석)을 근거로 연간 발전량을 단순 환산하면 2025년 약 373,600kWh, 2026년 약 516,300kWh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정부·지방정부 통상 지표(서울시 에너지정보의 표준단가 가정: 1kWh당 130원,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 계수 0.425kgCO₂/kWh 적용)에 대입하면 연간 전기요금 절감액은 각각 약 4,860만 원(2025년)과 6,710만 원(2026년), 연간 이산화탄소 저감량은 약 158.8톤(2025년)과 219.4톤(2026년) 수준의 효과가 추정된다(단, 이는 설비조건·설치각·음영 등 현장 변수에 따른 추정치임).

이러한 수치 산정의 입력값(단위발전량, 표준단가, CO₂ 계수)은 공개된 연구·공식 데이터에 근거했다. 

‘분산형 에너지’ 전환과 지역 거버넌스 결합...'국가 전략과 정책적 흐름' 실증 시험대

국가 차원에서도 분산형 전원의 비중을 높이고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을 확충하려는 방향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논의는 지역 단위의 소규모·분산 발전을 통해 전력계통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에너지 자립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금천구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2025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공모에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돼, 단기간 내 태양광 보급을 본격화하게 된 것은 지역 차원에서의 에너지 전환 전략이 실효성을 보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다. (사진=김미숙 기자/금천구청)

현장 전문가들은 지방정부 주도의 태양광 보급이 지역 에너지 안보와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동시에, 향후 VPP(가상발전소)·마이크로그리드 등과의 연계를 통해 더 큰 시스템적 가치를 만들 수 있다고 평가한다.

예컨대 분산에너지 활성화 관련 연구자와 업계의 논평은 “분산형 전원 확대는 수도권의 전력 수요불균형과 송전 인프라 의존도를 낮추고 지역 단위에서의 에너지 전환 역량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지적한다.

금천구의 사례는 이러한 국가 전략과 정책적 흐름을 지방에서 실증하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현장 실행과 주민 체감, '에너지 복지 · 주민 참여 요소 강화' 관건

구는 기본 보급과 별개로 금천에코에너지센터를 통한 베란다형 미니태양광(12개소)과 주택형 태양광(3개소) 설치 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이는 대규모 공공설치뿐 아니라 주민 생활 밀착형 보급을 통해 체감형 에너지 복지를 확산하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구 관계자는 연간 ‘수십만 원대’ 전기요금 절감을 기대한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앞서의 산식에 따르면 중소형 주택·건물 단위에서 실제 비용 절감이 주민 가계에 눈에 띄게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실질적 체감도를 높이려면 설치 후 유지관리, 전력계약 방식, 배터리 연계 여부, 공동주택의 분배 문제 등 운영·제도적 과제에 대한 세부 설계가 병행되어야 한다.

금천구는 이들 이슈에 대한 주민소통과 민관협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증 · 모니터링 데이터 확보...‘확장 가능 모델’ 요구

이번 사업이 단순한 설비 보급을 넘어서 지역 단위 에너지 전환의 ‘확장 가능한 모델’로 자리잡으려면 첫째, 설치 이후 발전량·비용·배출저감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공개·분석해 다른 자치구와 공유해야 한다.

둘째, 주민·소상공인·공공건물 대상의 인센티브 설계(세제 혜택·전력요금 연계 등)를 통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야 한다.

셋째, 향후 VPP·에너지저장장치(ESS)와의 연계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설계로 전력계통 기여도를 높여야 한다.

중앙정부의 분산에너지 정책과의 연계는 물론, 서울시 차원의 데이터·기술 지원까지 결합하면 금천구 사례는 ‘도시형 분산에너지 확산의 표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는 ‘융복합지원사업’은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복수의 신재생 설비를 주택·건물 단위에 설치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려는 공모형 프로그램으로, 지방정부의 수요조사·컨소시엄 구성·사업계획 타당성 심사를 거쳐 선정이 이루어진다.

금천구는 2024년 공모 신청과 컨소시엄 구성 절차를 통해 선정 절차를 마쳤고, 올해 4월부터 설치를 시작해 7월 말 기준 19개소 설치를 완료했으며 하반기 중 잔여 설치를 마쳐 11월 말까지 전면 완료할 계획이다.

이 같은 진행 일정과 방법은 중앙의 재원·기술지원과 지방의 현장 집행력을 결합하는 모델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