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아이들 웃음이 도시 흔들다, '6월 출생아 증가율' 전국 시도 1위...혼인 동반 상승, 혼인-출산 잇는 ‘부산형 패키지’ 가능성 대두
- 구조적 회복으로 이어질 첫 신호 주목...생애주기별 ‘부산형’ 지원 역할 성과 - 주거 · 돌봄 · 현금 지원이 만들어낸 초기 성과,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 과제
[한국지방정부신문=박상대 기자]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가 2025년 6월 한 달 동안 출생아 수가 1,114명을 기록해 전년 동월(972명) 대비 142명, 즉 14.6%의 증가율을 보이며 전국 시·도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전국의 출생아 수는 19,953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9.4% 증가했으며, 부산의 증가율은 이 평균을 크게 웃돈다.
또한 부산의 올해 상반기(1~6월) 누계 출생아 수는 6,904명으로 전년 동기간의 6,423명보다 481명(7.5%) 증가해 단월뿐 아니라 반기 누적에서도 증가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6월 부산의 혼인 건수는 961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5건(12.3%) 늘었고, 상반기 누계 혼인 건수는 6,255건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565건(9.9%) 증가해 혼인·출산 양쪽에서 동반 상승 신호가 관찰된다.
부산이 6월 단월 지표에서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것은 분명 반가운 소식이며, 시가 강조하듯 생애주기별 정책 패키지가 일부 성과를 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정책적 성과를 단순히 ‘정책 시행 → 즉시 결과’로만 환원하기보다는 인구구조(특히 30대 여성 인구 규모), 혼인 동향, 사회인식의 변화, 그리고 우연적·시계열적 요인이 어떻게 겹쳤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통계청은 이번 6월 인구동향에서 혼인 건수 증가, 주 출산 연령대(특히 30대) 여성 인구 증가, 그리고 결혼·출산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책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다.
통계청의 분석에 따르면 6월 기준으로 전 연령대가 아닌 특정 연령층의 인구구조 변화와 혼인 증가가 출생아 증가를 견인한 중요한 요인이다.
관련 전문가들은 이 같은 증가가 ‘정책의 성과가 일부 반영된 긍정적 신호’이며, ‘반등 조짐’으로 해석하되 지속 가능한 흐름으로 이어지기 위한 정책의 연속성과 폭(coverage)이 관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부산시는 그간 결혼·임신·출산·육아를 잇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시의 설명대로라면 이번 출생아·혼인 증가에는 이러한 정책들이 일정 부분 기여했을 가능성이 크다.
부산이 시행해 온 정책들은 신혼부부 주택융자·대출이자 지원, ‘럭키7하우스’ 등 주거 지원, 공공예식장·작은결혼식 지원, 임산부 콜택시·임산부 주차요금 감면, 가임력 보존 지원, 부산형 산후조리비 및 둘째 이후 출산지원금, 어린이 대중교통 무료화, 365열린 시간제 어린이집 등 매우 포괄적인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시는 이러한 제도적 지원이 ‘결혼과 출산을 결정하는 비용·불확실성’을 낮추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줬다고 평가한다.
이번 통계 발표에 대해 통계청 내부 관계자는 ‘혼인과 30대 가임여성 인구의 증가, 그리고 인식 변화와 정책의 복합적 영향’을 주된 원인으로 설명했고, 저출산 대응 기구와 일부 학계에서도 유사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예컨대 정부 차원의 저출산 대응 기구는 지방의 정책 실험과 맞춤형 지원이 지역 단위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전반적 출산율 수준(합계출산율)은 여전히 저유지 상태이므로 ‘더 넓은 사회경제적 구조(주거·고용·돌봄 생태계)의 개선’ 없이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신중한 견해를 함께 제시한다.
이 같은 평가는 ‘단월·단기적 반등’과 ‘구조적 회복’ 사이의 차이를 명확히 하며, 지방정부의 맞춤형 지원이 초기 신호를 만든 점은 고무적이지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정책 연계, 노동·주거·돌봄 체계의 총체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로 요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