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밥 한 숟가락이 만드는 탄소감축', 전국 최초 도입 ‘스마트 잔반관리’ 성과 창출...'공공부문 탄소중립 실천 모델' 구체화하다

- 공공 구내식당에서 잔반량 17.7%↓...실측 기반 인센티브로 비용·온실가스 감축의 ‘작지만 확실한’ 성과 - 환경부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에 ‘잔반제로 실천’ 공식 포함...데이터·보상 결합 모델이 방정부 확산의 기폭제로

2025-09-01     김미숙 기자
경기도가 전국 지방정부 최초로 올 1월부터 경기도북부청사(의정부) 구내식당에 도입한 ‘스마트 잔반관리 시스템’은 식사 후 개인별 잔반 무게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진=김미숙 기자/경기도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경기도(도지사 김동연)가 '측정하고 보상하는' 데이터 기반 잔반관리 시스템으로, 곧바로 확인 가능한 실효성을 통한 탄소감축의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경기도가 전국 지방정부 최초로 올 1월부터 경기도북부청사(의정부) 구내식당에 도입한 ‘스마트 잔반관리 시스템’은 식사 후 개인별 잔반 무게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1월부터 7월까지 월평균 잔반량은 18.5kg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22.5kg 대비 4kg(약 17.7%) 줄었고, 쌀·김치류 등 주요 식자재비는 1인당 평균 958원에서 861원으로 10.1% 절감되는 등 식자재비 절감 효과도 확인되었다.

또한 시스템 도입 후 잔반 줄이기 운동에 참여한 직원 수는 일평균 134명에서 163명으로 약 21.6% 증가했다.

작은 한 숟가락의 변화, 정책의 신뢰 만든다...‘작은 실천의 제도화’ 모범

경기도의 사례는 ‘거대한 투자 없이도 정책의 요구를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잔반 한 그램을 줄이는 일이 곧 식자재비와 처리비용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탄소중립)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실측 데이터로 증명해 냈다.

환경부의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와 연계해 제도가 현장성과 맞닿으면, 행정·시민·기술이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지방정부형 탄소중립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번 성과는 ‘작은 실천의 제도화’가 어떻게 공공의 신뢰와 확산을 낳는지 보여주는 사례로 남을 것이다.

이 같은 성과는 ‘무엇을 얼마나 줄였는지’라는 정량적 정보가 즉시 제공되고, 그에 따른 보상이 눈에 보이게 주어졌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북부청사 시스템은 잔반 무게에 비례해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누적 포인트로 식사권·커피쿠폰·모바일 상품권 등 실질적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다.

이러한 설계는 참여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인센티브 설계의 전형을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정책 연계의 의미, ‘잔반제로 실천’ 항목의 제도화가 주는 파급력

환경부가 운영하는 탄소중립포인트(녹색생활 실천) 제도는 그간 전기·수도·도시가스 절약 등 에너지 분야 중심으로 알려졌으나, 제도상 실천 항목으로 ‘잔반제로’가 포함되어 있다.

즉, 일상에서 음식물 잔반을 줄이는 행위 자체가 탄소 감축 실천으로 공식 인정되는 흐름이 만들어졌고, 경기도의 선제적 시스템 도입은 이 제도 개편과 맞물려 공공부문에서의 실천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경기도(도지사 김동연)가 '측정하고 보상하는' 데이터 기반 잔반관리 시스템으로, 곧바로 확인 가능한 실효성을 통한 탄소감축의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사진=김미숙 기자/경기도청)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는 이미 수백만 명 수준의 참여 기반을 갖고 있어 공공기관이 선도하면 민간 확산까지 파급될 가능성이 크다. 

정책 측면에서 볼 때 ‘정책(제도) + 현장(구내식당) + 보상(포인트)’의 결합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핵심 구조다.

경기도 사례는 제도가 요구하는 ‘측정 가능성’과 ‘인센티브 지급’이라는 요건을 현장에서 구현한 사례로, 중앙정부·다른 지방정부의 확산 전략을 설계하는 데 있어 교범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측정·피드백·인센티브 결합, '효과적'... 참여율 제고, 행동 변화 안정화

급식·폐기물 관련 연구와 정책 분석은 ‘정량 측정’과 ‘피드백(정보제공)’이 결합될 때 집단급식소에서 잔반이 유의미하게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보고해왔다.

농림·축산·식품 분야 연구, 농식품 유통·소비단계 폐기물 감축 관련 보고서 등에서도 잔반 측정 시스템(전자·자동 계량 등)은 집단급식소의 잔반 저감을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식자재 구매와 처리 비용 절감에 기여한다고 정리되어 있다.

특히, 중앙·지방 정부가 결합한 인센티브 구조는 참여율을 높이고 행동 변화를 안정화하는 데 중요하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학계·정책연구의 결론은 경기도의 실무적 결과와 일치한다. 즉, 기술(측정기기)·데이터(일별 잔반량·메뉴 선호도)·제도(포인트 보상)가 서로 보완적으로 작동하면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그것은 곧 비용·자원·온실가스 절감으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정책 설계자 관점에서는 ‘측정의 신뢰성’과 ‘보상의 실용성(교환 가능한 리워드)’을 함께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공공에서 민간으로' 전망, 사회 전반 음식물 낭비 줄이는 ‘상향식 확산’ 가능

경기도는 북부청사 성공을 바탕으로 시스템 확대를 예고하고 있으며, 지방정부별 구내식당·학교·군부대·의료기관 등 집단급식 환경으로의 확장이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확장은 단순히 ‘장비 추가’ 문제가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구축(메뉴별·시간대별 잔반 패턴), 개인정보·데이터 보안, 인센티브 재원 마련, 그리고 보상 구조의 형평성(저소득층·특정 그룹 소외 방지)까지 고려해야 할 복합적 과제를 동반한다.스

동시에 기술적 진화(예: IoT·AI를 통한 잔반 예측·메뉴 최적화)는 식당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용자 만족도를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

국내외 사례·기술 보고서는 IoT·AI 기반 폐기물 관리·데이터 분석 도구가 식단 구성과 식자재 발주 최적화에 기여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공공기관의 시범 적용이 성공하면, 민간 기업의 급식·외식업체에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해 사회 전반의 음식물 낭비를 줄이는 ‘상향식 확산’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