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남구] '흩어진 위험과 인프라 한눈에', 울산 최초 '재난·재해 대응형 공간정보 안전지도' 구축...예산추가 無, 행정·현장·대민 서비스로 전환

- 공공·부서별로 흩어진 상습침수·화학사고 이력 등 재난 자료를 통합해 주제별 안전지도로 시각화...내부 행정·현장점검·대외서비스로 맞춤 제공. - GIS·기구축 플랫폼·공공데이터로 비용 절감하면서도 ‘과학적 판단’과 ‘신속 대응’ 토대 마련

2025-09-10     이상금 기자
‘재난·재해 대응형 공간정보 안전지도 구축사업’은 남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부서별 데이터와 공개된 공공데이터를 GIS(지리정보시스템) 분석 도구와 기구축된 공간정보 플랫폼 위에서 결합해, 별도 추가 예산 투입 없이 2026년 1월부터 3월까지 데이터 구축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자료=남구청)

[한국지방정부신문=이상금 기자]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재난·재해 대응의 핵심 도구로서 지역 전체의 공간정보를 통합·시각화하는 ‘재난·재해 대응형 공간정보 안전지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남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부서별 데이터와 공개된 공공데이터를 GIS(지리정보시스템) 분석 도구와 기구축된 공간정보 플랫폼 위에서 결합해, 별도 추가 예산 투입 없이 2026년 1월부터 3월까지 데이터 구축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남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행정 의사결정의 과학성을 높이고, 현장 대응의 속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남구의 방침은 명확하다. 추가 예산 부담 없이, 기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2026년 초까지 지역 맞춤형 안전지도를 완성하고 이를 내부 행정에서부터 주민 안내에 이르기까지 실용적으로 배포하겠다는 것이다.

정책의 실효성은 구축 이후 ‘데이터의 지속적 갱신’, ‘부서 간 협업체계의 정착’, 그리고 ‘중앙 플랫폼과의 기술적 연계’ 여부에 달려 있다.

이미 국토지리정보원 등 중앙 기관의 긴급 공간정보 서비스 운영 경험이 시사하듯, 잘 설계된 공간정보 기반 안전지도는 재난 대응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고 정책 결정의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며, 결국 주민의 안전권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도구가 된다.

남구의 사업은 그러한 변화를 지역 단위에서 실현하려는 시도로서 주목받을 만하다. 

남구가 통합하여 시각화할 대상은 크게 두 축으로 나뉜다. 하나는 재난·재해 정보로서 상습 침수 구역, 과거 폭발·화학사고 이력 등 위험 이력과 취약지점 데이터를 포함하고, 다른 하나는 대응 인프라 정보로서 대피소·임시주거시설·무더위 쉼터·배수펌프장 등 실제 대응 자원들을 망라한다.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재난·재해 대응의 핵심 도구로서 지역 전체의 공간정보를 통합·시각화하는 ‘재난·재해 대응형 공간정보 안전지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자료=남구청)

이렇게 주제별로 정리된 ‘안전지도’는 내부 행정용, 현장 점검용, 대외 서비스용 등 사용자 유형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즉, 담당 공무원들이 재난 위험을 공간적으로 파악해 우선적으로 점검·대응해야 할 지점을 선별할 수 있고, 현장 요원들은 모바일 기반으로 신속히 대피로·시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민들에게는 자기 동네의 위험과 안전자원을 한눈에 보여주는 대민 안내 수단이 된다.

남구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초기 판단과 의사결정의 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남구는 이번 사업을 별도 예산 없이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 그 기반에는 이미 보유 중인 부서 데이터와 공개된 공공데이터, 그리고 기존에 구축된 공간정보 플랫폼과 GIS 분석 도구를 재활용하는 구상의 현실성이 있다.

지역에서 이미 운영 중인 정책 지도·공간정보 업무 사례들이 보여주듯, 지자체는 내부 데이터와 국가·공공기관의 공간정보 서비스를 연계·가공해 비용 효율적으로 정책 도구를 확장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이 제공하는 ‘긴급 공간정보 서비스’ 사례집과 매뉴얼은 재난 시 고해상도 영상과 수치지형도를 패키징해 즉시 활용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재난 대응의 실효성을 높여왔고, 이러한 중앙 플랫폼과의 연계는 남구 안전지도의 실전 가치를 배가시킬 수 있다.

데이터 표준화·갱신 주기·실시간성 확보 등 운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기술적·조직적 과제도 병행돼야 하며, 국·시·구 간 데이터 연계 프로토콜과 보안·개인정보 보호 규정 준수는 필수적이다. 

공간정보 기반의 재난 대응 시스템은 이미 중앙과 다수 지방정부에서 긴급 대응·복구 역량을 높이는 핵심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과 재난안전 데이터 플랫폼 운영 사례는, 공간정보가 재난 이전·중·후의 상황 파악과 피해 범위 예측, 복구계획 수립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울산 남구의 안전지도 구축 시도는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긴급·상시 대응 역량 강화’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지역 특성(산업단지 밀집, 해안선·침수 취약지역 등)을 반영한 테마별 지도가 완성되면, 산업재난(폭발·유해물질 누출)과 자연재해(폭우·폭염)에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복합적 의사결정 지원체계로 작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