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성남시] ‘움직이는 충전소’로 전기차 인프라 판 바꾼다...국내 최초 '자율주행 충전로봇 상용화' 첫걸음, 규제샌드박스 선정
- 국토부 ‘2025 스마트도시 규제샌드박스’ 선정으로 국비 4억9천5백만 원 지원, 2027년 9월까지 실증 진행 - 초기 인프라 비용 완화와 안전 규제 정비의 분수령 될 가능성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경기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도심 주차장을 실험무대로, 전기차 충전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을 노린다.
바로 시는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전기차 충전로봇 실증사업을 띄우며 국내 충전 인프라의 '운영 방식' 자체를 바꾸려 하고 있다.
시와 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을 통해 사용자가 주차장에서 충전건을 연결하면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이동해 충전 디스펜서에 도킹하고 비접촉 방식으로 충전하는 전체 흐름을 실제 도심 공영주차장 환경에서 검증한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5년 스마트도시 규제샌드박스’ 공모에 성남시 안의 ‘스마트 주소기반 자율주행 전기차 충전로봇 인프라’가 최종 선정되며 시작돼, 성남의 지역기업(㈜에바) 컨소시엄이 국비 4억9500만원을 지원받아 2027년 9월까지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성남시의 규제샌드박스 선정은 자율주행 충전로봇의 ‘현장 도입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시험하는 첫 단계다.
기술적 토대는 학계와 산업계의 연구로 점차 다져지고 있으며, 제도적 보완은 규제샌드박스의 핵심 목표이기도 하다.
규제 특례와 실증비 지원...'상용화 문턱' 낮추는 제도적 장치
이번 실증의 성공 여부는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안전·법제·경제성의 삼박자를 만족시키는지에 달려 있다.
만약 이 세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 상용화로 이어진다면, 도심 전기차 충전의 접근성과 비용구조에 실질적 변화를 만드는 전기가 될 수 있다.
‘스마트도시 규제샌드박스’는 지방정부와 기업·단체가 규제의 예외를 적용받아 신기술·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규제특례 심의와 실증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선정은 단지 기술의 시연을 넘어, 그간 소방·전기 안전 규제로 인해 상용화가 제한돼 온 이동형·자율형 충전장치의 제도적 진입장벽을 직접적으로 점검·개선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규제샌드박스 틀 안에서 실증 결과가 안전성·운영성 기준을 충족하면, 이후 유관 법령·고시 정비로 이어져 상용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이 사업의 제도적 기반과 공모 절차는 KAIA·국토부 관련 공고를 통해 공개된 바 있다.
'알고리즘 · 도킹 · 충전 안전성 연구' 이미 축적
자율주행 기반의 이동형 충전시스템은 국내외 학계에서도 활발히 연구되어 온 분야다. 주차장 내 자율주행 알고리즘, 충전 로봇의 경로계획·우선순위 스케줄링, 그리고 로봇-차량 간 도킹 및 비접촉 충전(무선 또는 자동 도킹) 관련 연구가 잇따라 발표되며 기술적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 실증사업의 신뢰도를 뒷받침한다.
특히 최근 학술연구들은 주차장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알고리즘 적용 가능성, 충전 로봇의 충전 효율 향상 및 운영 시나리오 설계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성남시 실증의 기술적 기반으로 활용될 만하다.
국내 법제·안전 기준은 일부 분야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 바 있어, 실증 과정에서 안전기준·소방·전기 관련 규정과의 정합성 검토가 필수적이다.
상용화의 파급 효과...초기 투자비 절감과 충전 접근성 개선에 주목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나(IEA 등 국제 보고서 참조), 고정형 충전소 설치에는 부지·전력설비·안전설비 등 초기투자비가 크다는 점이 지속적인 과제로 남아 있다.
자율주행 충전로봇은 기존의 고정형 충전 인프라를 보완하거나 일부 대체함으로써 초기 설치비와 부지 제약을 완화할 잠재력을 지닌다.
성남시 발표도 실증 성공 시 충전소 도입에 필요한 초기 투자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전망하나, 이 전망의 현실화 여부는 실증에서 입증될 기술 신뢰성, 운영비·유지보수 비용 구조, 전력계통 연계성, 그리고 안전 규제 대응 등에 달려 있다.
국제적·국내 시장의 충전소 투자·운영 비용에 관한 연구들은 인프라 확충이 자본집약적이라는 점을 반복해서 지적하고 있어(IEA·학술연구), 로봇 기반 솔루션이 비용 구조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는 실증 결과와 경제성 분석을 통해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
성남시 실증사업은 지역 기업(㈜에바 컨소시엄)의 기술력 검증과 함께 지방정부 주도의 규제 개선 모델을 국내에 제시할 수 있다.
국제적으로도 충전 인프라 확충은 막대한 자본을 요구하는 과제여서(IEA 등), 로봇·이동형 충전 솔루션이 도심 밀집지역·아파트 등 고정형 설치가 어려운 장소에서 빠른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면, 그 파급력은 작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