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탈석탄 넘어 ‘수소로의 전환’, 5년간 10조9173억 투입 ‘서해안 수소벨트’ 가동 선언...석탄 밀집지역, '청정에너지 허브' 재편
- 2040년까지 수소 120만톤·수소발전 20GW 목표...발전소 혼소 전환·수소도시 10곳 조성으로 지역 산업구조 재편 가속 - 발전사·대학·기업 19곳과 협약 체결...제조·연구·인력 양성·CCU 등 전주기 인프라로 ‘충남형 수소 생태계’ 조성 추진
[한국지방정부신문=김기문 기자] 충남도(도지사 김태흠)가 탈석탄을 넘어 ‘수소로의 전환’을 위해, 실물적 도전과 전략적 선언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도는 18일 '제7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지역·국가적 의미를 띤 대규모 수소 전환 계획을 공식화했다.
도는 향후 5년(2030년까지)에 걸쳐 10조9,173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서해안 일대에 ‘수소산업 벨트’ 조성을 본격화하기로 했으며, 이를 통해 수소 생산·저장·활용 전(全)주기를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충남의 서해안 수소벨트 선언은 탄소중립을 향한 지역 단위의 대담한 해법 제시다. 수치와 계획은 분명 야심차고, 참여 주체의 스펙트럼도 넓다.
다만 그 성패는 ‘정책 일관성·기술 실증·시장(가격)경쟁력’이라는 삼중 고리에 달려 있다. 충남은 이제 ‘탈석탄’의 공허한 구호를 넘어 실물 기반의 전환을 시도하는 시험대에 올랐다.
이 실험이 성공하면 지역 경제는 재편되고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여정에도 새로운 탄력이 붙을 것이다.
이 계획에는 총 23개 사업 추진과 지방정부·연구기관·발전사·기업 등 19개 기관의 협약이 포함돼 있다.
충남의 이번 선언은 단순한 인프라 투자 발표를 넘어, 지역 산업구조(석탄·석유화학·제철 중심)를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전략적 선택이다.
도는 프로젝트 비전으로 ‘수소경제 선도 국가 도약의 혁신 거점, 충남’을 제시했으며, 수요 확대·생태계 조성·수소도시 구축·전문기업·인력 양성 등 네 가지 축으로 전략을 설계했다.
충남이 밝힌 중·장기 목표는 구체적이다. 2040년까지 수소 120만 톤 생산, 수소 혼소·전소 발전 20GW, 수소도시 10곳 조성, 수소 전문기업 200개 육성, 수소차 5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180개소(340기) 설치 등을 목표로 설정했다.
단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5년간 10조9,173억 원을 투입해 23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 로드맵이다.
정부·산업계 차원에서의 기술·정책 로드맵과 맞물려 볼 때, ‘혼소(혼합 연료)·전소(전량 수소) 발전’으로의 전환은 이미 국가 차원의 연구·실증 계획과 연결되어 있다.
과거 정부 안(2021년 수소·암모니아 발전 실증계획 등)은 2028년까지 중·소규모 혼소 실증, 2035년 상용화 목표를 제시했으며 장기적으로는 2040년대 전소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바 있다. 충남의 20GW 목표는 이 같은 국가 로드맵과의 정합성 위에서 해석돼야 한다.
이번 협약에는 보령·서산·당진·태안 등 지방정부와 충남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수소연합, 단국대·호서대, 발전 3사(중부·서부·동서발전), 린데코리아·롯데케미칼·한화임팩트·한화토탈에너지스·현대오일뱅크·SK이노베이션 등 민간기업들이 참여했다.
협약서상 역할 분담은 도와 지방정부가 정책·행정·기술 지원을, 연구기관은 정책·기술 협력을, 대학은 인력양성·R&D를, 발전사는 석탄발전 설비의 저탄소 전환 협력을, 기업은 지역 수소 생태계 조성 협력을 맡는 구조로 명시됐다.
이 같은 ‘전방위적 협약 구조’는 기술 실증·상용화·인력 수급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특히 발전 3사의 참여는 석탄화력 중심의 전력 인프라를 수소·암모니아 기반으로 전환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편 기업 참여에는 기체·화학·에너지·정유 계열사들이 포함돼 있어 원료·저장·유통 측면의 민간 경험이 현장으로 연결되는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충남의 계획은 단기적 환경·에너지 정책을 넘어 지역경제 재편의 플랫폼이다. 석탄화력이 단계적으로 축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고용 충격을 수소 인프라와 전문기업 유치로 상쇄하려는 의도가 명확하다.
또한 도는 CCU(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예비타당성 추진, 가스터빈 시험연구센터 구축, 암모니아-수소 연계 기술 실증, 액화수소 연구랩(LAP) 설립 등 기술적 기반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전주기 인프라’ 구축 시도는 지역 내 연구개발(R&D)·제조·서비스 생태계의 동반 성장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
향후 관전 포인트는 세 가지다. 첫째, 2030년까지 투입될 10조9,173억 원의 집행 계획(예산 분배·국비 매칭·민간 투자 유치)과 사업별 착수 시점, 둘째, 수소 공급의 ‘청정성(그린·블루·부생수소 비율)’ 확보 방안, 셋째, 발전소 전환(혼소·전소) 과정에서의 전력계통 안정성과 비용전가 문제 해결이다.
이 세 요소가 동시에 통제 가능해질 때 충남은 ‘국내 최대 수소 허브’로서의 실증적 지위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