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청정 AI(조류인플루엔자) 비전 실현’ 실천적 전환 본격화...권역별 · 축종별 맞춤 전략 추진, ‘발생 제로’ 도전하다

- 중앙의 획일적 방역을 넘어, 지역 현실을 반영한 ‘경남형 차단방역 모델’로 현장 역량 결집 - 빅데이터·거점소독·민관협업으로 방역의 속도와 밀도를 동시에 높이는 ‘스마트·현장형’ 방역체계 지향

2025-09-25     이상금 기자/이학박사
‘경남형 차단방역 모델’은 단순한 행정 문건이 아니라, 지역의 축종 분포·철새 도래지·차량 이동 패턴 같은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역자원을 더 정밀하게 배치하려는 실천적 전환으로 읽힌다. (사진=김미숙 기자/경남도청)

[한국지방정부신문=이상금 기자]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지역 특성에 맞춘 방역이 곧 예방의 현실적 전략이라는 점을 내세우며, '경남형 차단방역 모델' 개발에 나선다.

‘경남형 차단방역 모델’은 단순한 행정 문건이 아니라, 지역의 축종 분포·철새 도래지·차량 이동 패턴 같은 현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역자원을 더 정밀하게 배치하려는 실천적 전환으로 읽힌다.

이번 모델은 다섯 가지(야생조류 관리·전략지도 운영·위험축종 맞춤관리·방역관리 효율화·민관 협업 강화)를 핵심 축으로 삼아 권역별 대응체계를 세세하게 규정함으로써,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없는 청정 경남’이라는 목표를 평시 관리에서부터 비상시 대응까지 한층 현실적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특히 경남형 차단방역 모델은 방역의 철학을 ‘현장 중심의 정밀관리’로 재정의한 사례다. 중앙-지방-민간의 역할을 재분배하고, 빅데이터·거점소독·인력운영의 실행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는 점에서 정책적·운영적 의미가 크다.

이 같은 목표와 전술은 경남도 발표에 따른 공식 계획으로, 지역 맞춤형 대책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모델은 먼저 창원 주남저수지·창녕 우포늪·김해 화포천 등 매년 대규모 철새가 도래하는 핵심 지점을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예찰과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도래시기에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와 연계한 시료채취·항원검사, 항공방제 드론과 소독 차량을 통한 하루 3~4회 고빈도 소독, 고병원성 항원 검출 시 탐방로 즉시 폐쇄·출입통제 등 단계적 차단조치를 즉시 시행하는 절차도 포함된다.

이러한 조치는 현장 전파 차단에 필요한 표준적 수단을 지역 여건에 맞게 조합한 것으로, 기본 원칙은 ‘감지 → 차단 → 통제’의 신속한 실행에 있다.

경남형 전략지도의 핵심은 권역별 축종 분포와 이동 특성을 접목한 관리다. 예컨대 서부 경남은 오리농가가 도내 전체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므로 외부 차량 출입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과 이동 이력·오염도 검사를 강화한다는 식의 지역 맞춤형 조치가 담겨 있다.

동부는 낙동강 지류 등 철새 도래지 밀집 특성을 반영해 산란계 등 축종에 대한 일제 정밀검사와 도내 주요 철새도래지의 축산차량 출입 전면 통제(위반 시 과태료 적용) 등을 명시했다.

이번 모델은 다섯 가지(야생조류 관리·전략지도 운영·위험축종 맞춤관리·방역관리 효율화·민관 협업 강화)를 핵심 축으로 삼아 권역별 대응체계를 세세하게 규정함으로써,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없는 청정 경남’이라는 목표를 평시 관리에서부터 비상시 대응까지 한층 현실적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는 평가가 가능하다.(사진=김미숙 기자/경남도청)

아울러 경남도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KAHIS) 빅데이터를 활용해 축산차량의 전국 이동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거점소독시설 방문 여부·오염도 조치·방역수칙 준수 알림 등을 전파하는 ‘스마트 방역’ 기법을 적극 도입할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KAHIS는 가축·차량·방역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국가 시스템으로, 지역 방역의 실시간성·추적성을 높이는 기반이다. 

경남도는 도내 고병원성 AI 발생의 상당 부분이 산란계와 오리 사육농장에 집중된 점을 근거로 이들 축종을 대상으로 특별관리 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대규모 산란계(10만수 이상)는 농장주 자체 점검 → 시군 전담관 점검 → 도 방역관 확인의 ‘3단계 점검제’를, 20만수 이상 농장에는 통제초소 설치 및 농장 전용차량 지정으로 농장 간 교차오염을 차단하는 조치를 도입한다.

또한 양산의 산란계 밀집단지에는 환적장 설치와 전담 소독차량 배치로 계란 운반차량의 농장 내부 진입을 제한하고 집중 소독을 실시하는 등 물리적·관리적 통제수단을 결합한다.

이 같은 조치들은 ‘고위험 우선 차단’이라는 국제적 방역 원칙과도 궤를 같이한다.

모델은 방역인력 부족 문제에 대한 현실적 해법도 담았다. 특별방역기간 동안 민간 수의사를 방역요원으로 위촉해 예찰검사와 시료채취·역학조사에 참여시키고, 시군 방역상황실 운영을 시기별로 차등 적용해 확보 인력을 현장 활동에 집중 투입하는 방식이다.

또한 도·시군·검역본부·방역지원본부·농협·수의사회·생산자단체·계열화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정례 간담회를 운영하고 위기단계 격상 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상시 소통창구를 마련해 민관 협업을 제도화한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러한 협업 강화를 두고 수의계·업계 전문가들은 “정부 단독의 방역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므로, 민간 전문성·현장 경험을 제때 결합하는 것이 방역 효율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평가해 왔다. 

국가 차원에서는 최근 겨울·봄철을 중심으로 한 고병원성 AI 발생이 보고됐고, 정부 역시 KAHIS 기반의 빅데이터·인공지능 위험도 평가·스마트 방역을 강화하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경남의 모델은 이 같은 중앙의 디지털·데이터 기반 전환 흐름과도 연동되면서, 권역별·축종별 현장 대책을 데이터와 운영체계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

정창근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우리 도내 실정에 맞는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경남형 방역모델을 개발하게 됐다”며 “이번 모델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AI 발생 없는 청정 경남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