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실업률, 전국 최저로 '안정적 일자리 회복' 입증...‘일자리 질과 포용’으로 고용지표 격상, 고용률 · 취업자수 · 참여율 동시 상승
- 유휴인력과 농가·소상공인 수요를 연결하는 ‘충북형 틈새일자리’로 인구·고용의 선순환 기반 다지다 - 단시간·근거리 중심의 ‘일하는 기쁨’·‘도시농부’ 등 혁신모델이 노동시장 재진입 촉진...지역 수상과 전국 확산으로 정책효과 가시화
[한국지방정부신문=박상대 기자] 충북도(도지사 김영환)는 2025년 10월 고용동향에서 '고용률·취업자·참여율' 동반 상승 및 실업률 전국 최저 등의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며, 민선 8기 들어 고용 지표의 지속적 개선을 입증했다.
통계청(충청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10월 충청지역 고용동향에 따르면 충북의 전체 고용률은 68.6%로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고, 생산가능인구(15~64세) 기준 고용률은 74.4%로 역시 역대 최고 수준을 보였다.
같은 자료에서 실업률은 0.9%로 17개 광역지방정부 중 최저치를 기록해 ‘고용 회복의 양(數)과 질(실업률 하락) 모두에서 우수한 성적’을 냈음이 확인된다.
이번 결과의 주요 동력은 충북형 혁신 일자리 사업들이다. 지역에서 전개한 ‘도시근로자’와 ‘도시농부’ 프로그램은 단기간에 참여자 수를 크게 늘리며 유휴인력의 단기·부분 노동시장 진입을 이끌었다.
도시근로자 연인원은 2024년 105,580명에서 2025년 10월 308,516명으로 급증했고, 도시농부도 150,665명에서 302,590명으로 늘어나 각각 수십만 명대의 참여자 증가를 기록했다.
이러한 참여 증가는 도내 취업자 수(약 998천명) 증가와 경제활동참가율(69.2%) 상승으로 이어졌고, 비경제활동인구와 실업자 수는 감소해 노동시장 전반의 호조가 가시화됐으며, 이들 사업이 농가·기업의 인력난을 덜어 주는 ‘수요-공급 매칭’ 역할을 하고 있다.
충북의 일자리 모델은 단지 통계 수치로만 끝나지 않았다. 중앙 무대에서의 인정도 받았다.
충북의 지역 맞춤형 일자리 추진은 ‘2025 지방정부 일자리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제도적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입증했다.
지방정부의 수상 사례는 단기간의 숫자 성과뿐 아니라 정책 설계·운영의 지속가능성과 지역 맞춤성까지 고려한 결과로 평가되며, 이같은 외부 인정을 통해 충북 모델의 전국 확산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지역·노동 분야의 연구들은 충북의 전략과 맥을 같이한다. 단시간·근거리 일자리를 늘리고 고령층·경력단절여성의 재진입을 촉진하는 접근법은 경제활동참가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들이 있다.
충북연구원과 현장 조사에서는 도시농부·도시근로자에 대한 참여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며, 특히 근무시간의 유연성과 거주지 인근 근무의 편의성, 농가와 소상공인의 인력난 해소 효과가 반복적으로 지적됐다.
이 같은 연구결과와 정책평가들은 ‘일자리 접근성(시간·공간의 제약 완화)’을 개선하면 노동시장 참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실증적 근거와도 일치한다.
충북도 관계자들은 이번 성과가 단순한 통계의 호전 이상이라고 강조한다. 김두환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지방소멸 위기 상황에서 일자리는 도민들이 정착해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가장 근본적인 해법”이라며, “다양하고 체계적인 일자리 사업을 통해 ‘일할 수 있는 곳, 일하고 싶은 곳’으로 충북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충북은 특히 ‘일하는 기쁨’ 사업처럼 3~4시간 단위의 근무를 제공하는 공동작업장 모델을 확대해 육아·가사로 전일근로가 어려운 여성들에게 근거리·단시간 일자리를 제공, 실질적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지역의 사례는 몇 가지 시사점을 던진다. 첫째, ‘수요 중심의 매칭’(농가·소상공인 수요와 도시 유휴인력의 연결)은 지역 내 일자리 순환을 촉진한다.
둘째, 전일·고정근로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일자리 설계는 경력단절 여성, 은퇴자, 고령층의 노동시장 재진입을 실질적으로 돕는다.
셋째, 초기 정책실험을 통한 ‘성장 가능한 모델’(공동작업장, 인건비 보조 등)을 제도화하고 지역 전역으로 확산시키면 고용지표 개선이 통계적 우연이 아닌 구조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은 충북의 사례가 다른 지방정부에 정책적 참고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충북은 이제 ‘숫자상의 성과’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정책의 지속가능성, 참여자의 고용질 개선, 그리고 지역 경제 전반으로의 파급효과를 관리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통계가 보여 준 성과(고용률·참여율·취업자 수의 동시 개선, 낮은 실업률)는 유의미하며, 정책 운용 주체들은 이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장기적 지역 활력으로 연결하는 후속 과제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충북의 경험은 지방 차원의 작은 실험이 어떻게 전국적 정책 모형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실례로, 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관심이 계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