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비 반값에 친환경 배송까지', 8개월 만에 6,000개 소상공인 · 50만 건 돌파...온라인 진입 문턱 대폭 낮추다

- 지하철역 집화센터 30곳서 연말까지 60곳으로 확대...비용·시간 절감 넘어 지역 균형 발전 이끄는 물류 인프라 혁신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반값택배 사업'이 소상공인의 물류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것을 넘어, 친환경·스마트 물류 허브로 발전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대표 정책 모델로 자리 잡았다. (자료=인천시청)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반값택배 사업'이 소상공인의 물류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것을 넘어, 친환경·스마트 물류 허브로 발전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대표 정책 모델로 자리 잡았다. (자료=인천시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반값택배 사업'이 소상공인의 물류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것을 넘어, 친환경·스마트 물류 허브로 발전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대표 정책 모델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10월 첫선을 보인 ‘인천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은, 지하철 1·2호선 역사 내 집화센터 이용 시 건당 1,500원(사업장 픽업 시 2,500원)이라는 파격 요금을 내세워 평균 배송비를 최대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전국 택배 평균 단가(약 3,000원선)에 비해 큰 폭의 절감 효과를 통해 사업 초기 월 3만 건 수준에 머물던 물량이 5월 말 기준 8만 건을 넘어섰다.

'50만 건 배송·6,000개 업체 계약' 문턱 낮춘 물류 지원, 매출 · 사업 다각화로 직결

6월 11일 기준, 지원사업 참여 계약업체 수는 6,000개를 돌파했고 누적 배송 건수는 50만 건에 육박했다.

지난 3월 진행된 이용 소상공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값택배 이용 기업의 32.7%가 신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했고, 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13.9% 상승했다.

이처럼 물류비 절감이 곧바로 매출 증대·디지털 시장 진입으로 이어진 점은 정책 성과를 극명히 보여준다.

친환경·스마트 물류 모델, '지하철 활용' 탄소 배출 23.2% 감축...지속가능한 물류 생태계 구축하며 ESG 경영도 뒷받침

철도망 인프라를 활용한 이 사업은 기존 배송 방식 대비 탄소 배출량을 23.2% 줄이는 친환경 이점도 동시에 제공한다.

전용 집화센터가 설치된 역사 30곳(10월부터 60곳 확대 예정)은 단순 픽업 공간을 넘어, 온·오프라인 물류 통합 거점으로 진화하고 있어 향후 스마트 물류 허브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10월까지 30개 역사 추가, 전역 확대...물류 사각지대 해소, 지역 경제 활성화 균형

인천시는 1단계로 30개 집화센터를 운영 중이며, 2단계 사업으로 올 10월까지 30개 역사를 추가해 총 60개소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도서·농어촌 등 배송 취약 지역까지 촘촘히 지원망을 연결, 수도권 물류 집중을 완화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체감형 정책으로 경제활동 촉진, "배송비 부담 해소해 자생력 높이는 데 주력”

이동우 시 해양항공국장은 “물류비 부담 완화가 소상공인의 품질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며,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온라인·오프라인을 망라한 자생형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반값택배를 시작한 후 지역 소상공인의 평균 고객 반품률이 감소하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 점도 확인됐다.

물류비 절감 넘어 데이터 기반 물류 전략 수립, '수요 예측 · 효율 운영 고도화' 추진

인천시는 향후 반값택배 물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배송 수요 패턴을 분석해 요일·시간대별 최적 운행 스케줄을 마련하고, AI 기반 수요 예측 시스템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 물류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 시의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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