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22개 시군 부단체장 참여하는 ‘시군 국고 현안사업 확보 전략회의’, 전남형 에너지 대전환 마스터플랜 수립 전문가 간담회 등 직접 주재
[한국지방정부신문=조용원 기자] 지난 6월 17일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파격 발탁으로 취임한 강위원 전남도 경제부지사가 취임 보름만인 지난 1일 김 지사와 함께 대통령실 강훈식 비서실장·김용범 정책실장·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ㆍ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 등 이재명 정부 핵심 실세들을 잇달아 만난데 이어 전남도 내부에서도 각종 주요 현안에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어 실질적 성과를 이끌어낼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혁신회의 상임고문 출신의 대표적인 ‘친명 인사’로 잘 알려진 강위원 경제부지사는 그간 기획재정부 고위 관료 출신이 맡아온 전남도 경제부지사 자리에 비관료 출신의 정치권 인사를 임명한 ‘파격 인사’로 그 배경에 주목을 받았다.
강 부지사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복지공동체 ‘여민동락’ 설립, 더광주연구원장,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 광산구노인복지관장 등을 역임한 사회혁신 전문가로, 정책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업무 추진력과 소통 능력이 뛰어나며 일선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남의 미래 구상을 중앙정치와 지방 정책 공간에서 직접 설득하는 그의 행보는 전례 없는 수준으로 빠르고 넓다. 과연 이같은 ‘광폭 행보’는 어디서 비롯됐으며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가, 강위원 부지사의 전략과 그 배경, 그리고 향후 정치적 움직임까지 그 내막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적 파격'과 '기술기반 정책'의 결합
강위원 경제부지사의 임명은 단순한 인사 교체 이상의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전국혁신회의 상임고문을 역임한 대표적인 ‘친명(親明)’ 인사로 분류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진해온 지방권력 기반 확대 전략의 일환이자, 김영록 지사의 중앙 정치권과의 연계 강화 포석이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특히 예산 전문 관료 출신이 장악해 왔던 경제부지사 자리에 사회혁신가 출신이 임명된 것은 전남도의 정책 중심축에 변화가 시작됐다는 신호탄이었다.
강 부지사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복지공동체 ‘여민동락’ 설립자이자 더광주연구원장,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 광산구노인복지관장 등을 역임하며 정책 현장과 시민사회 간 교량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사회적 가치’를 행정 운영의 중심에 놓는 데 익숙한 그는 이번에는 기술과 정책, 그리고 정치라는 세 영역을 교차점에 두고 전남형 경제구상을 밀어붙이고 있다.
'국고 확보 베이스캠프'에서 RE100 마스터플랜까지
경제부지사로서 강위원의 첫 번째 시험대는 국비 확보다. 정부의 2026년도 예산안 편성 과정이 본격화되면서 강 부지사는 기획재정부 예산실을 3일간 상주하며 국고 확보 활동을 펼쳤다.
그가 집중적으로 건의한 사업은 사회간접자본(SOC), 지역균형발전 기반사업, 에너지 전환 인프라 등 도의 장기 전략과 직결된 과제들이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24일, 전남 22개 시군 부단체장이 참여한 ‘시군 국고 현안사업 확보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회의는 예산 편성 초기단계에서부터 기재부 실무자, 관리자, 지역 정치권까지 설득하는 입체적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열렸으며 시군별 문제점과 대응 전략이 공유됐다.
강 부지사는 회의에서 “새 정부의 국정 방향 속에서 전남의 기회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시군과의 공동 대응을 주문했다.
또한 같은 날에는 ‘전남형 에너지 대전환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며 전남도의 전략적 방향을 보다 구체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간담회에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서울대, 동신대, 한전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계통 연계의 한계 ▲재정 병목 ▲규제 공백 등 구조적 문제 진단과 함께 분산에너지와 AI 기술의 산업적 활용 방안이 제시됐다.
전남도는 이 논의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23GW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 ▲서남권 50만 인구 기반의 ‘에너지 혁신성장벨트’ ▲연 1조 원 규모의 에너지 기본소득 실현 등을 포함하는 에너지 생태계 구상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실행형 부지사'의 광폭행보...향후 정치적 입지 주목
전남도 내외에서 강위원 부지사의 빠른 행보를 바라보는 시각은 엇갈리지만 대체로 ‘실행력 있는 정치형 인사’라는 평가다.
기존 관료형 부지사들이 예산, 정책을 기획하고 보고하는 역할에 주력했다면 강 부지사는 스스로 현안을 끌고 나가며 대외 협상 테이블에도 직접 뛰어드는 실천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
특히 중앙정부와의 연계 속에서 도정 전략을 설계하고 관철시키려는 기조는 단순한 행정가라기보다는 정치적 기획자의 면모에 가깝다.
특히 이재명 대표의 측근이라는 상징성과 함께, 지역 현안을 빠르게 이슈화하고 예산을 따내는 능력을 입증할 경우 정치적 확장성이 자연스럽게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강 부지사는 “중앙정부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동시에, 기술 기반의 구조 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도 병행하겠다”며 ‘투트랙 전략’을 공식화했다.
이는 즉흥적인 퍼포먼스가 아니라 정책 설계자로서의 구조적 접근 방식을 강조한 것으로 단기 성과와 중장기 비전 양쪽 모두를 겨냥한 행보다.
혁신가의 도전, 전남 경제정책의 분기점 될까
강위원 부지사의 등장은 단순한 인사 교체 이상의 변화 신호다. 복지·시민사회·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든 그의 경험은 전남도의 산업 정책, 균형발전 전략, 기후·에너지 대응 전략에까지 폭넓게 반영되고 있다.
전통적 관료 시스템에서 보기 어려운 접근법으로, 기재부·국회·지자체·시민사회 등 다양한 행위자들을 연결하며 정책 생태계 자체를 재설계하려는 시도는 지역행정에서 좀처럼 보기 드문 ‘정치적 기획’이다.
과연 강위원 부지사가 구축하고 있는 이 정책 실험은 전남도에 실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인가? 예산 확보, 정책 제도화, 에너지 생태계 구축 등 구체적 성과 여부에 따라 그의 ‘광폭 행보’는 성공적 사례로 남을 수도, 정치적 실험으로 그칠 수도 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는 단순한 ‘정치인 출신 부지사’가 아닌 정책 실천가이자 전략 설계자로서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주목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