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 시작하는 미래, RE100 영암’ 선포...대불산단 중심 태양광·수소 에너지 허브, 해상풍력 기자재 특화단지 조성 등 청사진 제시

- 우승희 영암군수 “영암군은 RE100산단과 에너지신도시 최적지, 대불산단 RE100산단 지정해야...이재명 정부의 에너지 대전환과 국가균형발전 두 마리 토끼 잡을 것”

우승희 영암군수는 29일 ‘바로 시작하는 미래, RE100 영암’이라는 슬로건으로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정책을 발표하고 대불산단 중심의 태양광·수소 에너지 허브, 해상풍력 기자재 특화단지 조성 등 청사진을 제시했다.(사진=조용원 기자/영암군청)
우승희 영암군수는 29일 ‘바로 시작하는 미래, RE100 영암’이라는 슬로건으로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정책을 발표하고 대불산단 중심의 태양광·수소 에너지 허브, 해상풍력 기자재 특화단지 조성 등 청사진을 제시했다.(사진=조용원 기자/영암군청)

[한국지방정부신문=조용원 기자] 전라남도 영암군(군수 우승희)이 국가 에너지 정책의 전환기에 발맞춰 RE100 기반의 산업·도시 전환 전략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우승희 군수가 제시한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정책은 단순한 지방정부의 친환경 선언을 넘어 중앙정부의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과 정합성을 갖춘 전략적 선제 대응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에너지와 산업, 정주 여건을 통합한 복합모델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재생에너지 정책과 차별화를 이룬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29일 군청 기자간담회를 통해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정책을 공식 발표했다. ‘

’바로 시작하는 미래, RE100 영암’이라는 슬로건 아래 이 정책은 삼호읍 대불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허브 △해상풍력 기자재 특화단지 △에너지자립형 그린시티 조성을 골자로 한다.

이는 단순한 에너지 공급의 확대가 아니라, 지역의 산업 구조와 생활 인프라를 포괄적으로 혁신하겠다는 선언에 가깝다.

RE100 실현의 최적 입지, 영암...2035년까지 산단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

영암군이 이 같은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지역의 지리적·산업적 이점이 자리한다.

일평균 3.6시간이라는 전국 최상위권의 일조량, 수요 중심지인 대불산단의 존재, 풍부한 간척지 자원은 태양광 중심의 재생에너지 발전과 공급에 유리한 조건이다.

또한 조선업 기반의 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해상풍력 기자재 산업으로의 수직 전환도 가능하다.

실제로 영암군은 610MW급 영암호 수상태양광, 1,500MW급 간척지 태양광 집적화단지를 조성하여 2030년부터 대불산단에 전력을 공급하고, 2035년까지 산단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바이오수소 기반의 수소에너지 허브를 구축해 수소연료전지를 통한 열·전력 공급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태양광 발전의 변동성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실효성이 높다는 평가다.

우승희 군수가 제시한 ‘에너지자립형 그린시티’ 구축 계획은 RE100 기반 대기업 유입과 이에 따른 인력 정착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교육, 문화, 주거, 상업 인프라를 연계한 ‘대한외국인 행복도시’ 구상과 함께, 지방이민청 신설, 글로벌 재생에너지 인재 육성 등을 통해 도시 경쟁력까지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사진=조용원 기자/영암군청)
우승희 군수가 제시한 ‘에너지자립형 그린시티’ 구축 계획은 RE100 기반 대기업 유입과 이에 따른 인력 정착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교육, 문화, 주거, 상업 인프라를 연계한 ‘대한외국인 행복도시’ 구상과 함께, 지방이민청 신설, 글로벌 재생에너지 인재 육성 등을 통해 도시 경쟁력까지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사진=조용원 기자/영암군청)

‘산단+기자재+정주지’ 통합형 모델의 등장...‘에너지자립형 그린시티’ 구축

이번 정책에서 주목할 점은 단순히 에너지 인프라에 머물지 않고, 산업과 정주 여건을 포괄하는 다층적 전략을 취했다는 점이다.

해상풍력 기자재 특화단지 조성 계획은 대불산단의 조선업을 풍력 기자재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지역의 산업경쟁력을 높이려는 시도다.

터빈 및 보조설비 부품 국산화를 지원하고, 기자재 전문기업을 유치해 조선업의 위기를 해상풍력 전환의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에너지자립형 그린시티’ 구축 계획은 RE100 기반 대기업 유입과 이에 따른 인력 정착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교육, 문화, 주거, 상업 인프라를 연계한 ‘대한외국인 행복도시’ 구상과 함께, 지방이민청 신설, 글로벌 재생에너지 인재 육성 등을 통해 도시 경쟁력까지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는 일반적인 산단 중심 에너지 정책과 차별화되는 특징으로 RE100 인력의 유입과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꾀한다.

이재명 정부의 RE100 정책과의 접점...대불산단을 RE100 시범 산단으로 지정 요청

영암군의 전략은 최근 대통령실이 발표한 ‘RE100 특별법’ 제정 기조와도 맞물린다.

특별법은 RE100 기업의 유치와 에너지 신도시 조성을 위해 입주 규제 완화, 전기요금 차등제, 교육·정주 여건 개선 등의 조치를 법제화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영암군은 이러한 중앙정부의 정책 방향에 선제적으로 호응하며 대불산단을 RE100 시범 산단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실제로 영암군은 지난해부터 RE100 비전 선포, 기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분산에너지 전략 포럼 개최 등 사전적 준비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올해 7월에는 ‘RE100 TF’를 신설해 정책 추진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조만간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추진단’을 발족해 중앙정부, 전력공기업, 민간투자자와의 연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러한 흐름은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기조를 수동적으로 따르기보다 정책의 실질적 구현 주체로 자발적 역할을 수행하려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지방발전과 국가 균형발전의 모범적 모델로 기능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가능성이 높다.

RE100산단 지정 등 정책적 뒷받침, 전력계통, 지역 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에너지 공유 모델 확산 등 과제 산적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정책은 그 의도와 구성에서 높은 전략적 완성도를 갖췄지만 성공을 위해선 몇 가지 전제가 지적되고 있다.

첫째, 대불산단의 RE100산단 지정과 연계된 정책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특별법 제정과 함께 정부 차원의 제도화가 이뤄져야만 산단 내 기업 유치와 에너지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될 수 있다.

둘째, 전력계통 문제, 특히 호남권 HVDC(고압직류송전망) 확충과 같은 기술적 인프라 확장이 병행돼야 한다.

셋째, 지역 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에너지 공유 모델 확산도 장기적 과제다.

하지만 에너지 대전환 시대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영암군의 선택은 매우 시의적절한 선제적 전략이라는 평가다.

자족형 재생에너지 기반 산단과 주거 복합지 조성이라는 포괄적 모델은 향후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새로운 정책 템플릿을 제시한다.

우승희 군수는 “정부가 대불산단을 RE100 시범산단으로 지정하고, 영암군에 과감한 역할을 부여해 주길 바란다”며 “에너지 대전환과 균형발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단순한 지역의 외침이 아닌 정부 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하나의 실험적 장(場)을 자청한 선언이기도 하다.

영암군의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은 단순한 친환경 정책이 아니라 재생에너지, 산업전환, 정주지 구축을 아우르는 ‘에너지 도시’로서의 자기혁신 모델로 평가된다.

지방정부가 국가 에너지 대전환의 적극적 파트너로 나설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이 사례는 이재명 정부의 RE100 정책이 단순 선언에 그치지 않기 위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모델로 여겨진다.

영암의 성공은 곧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환의 실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지방정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