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 기술 습득을 넘어 자존감과 자립을 바꾸다...1년 만에 확인된 취업성과와 제도적·현장적 함의
- 맞춤형 직무훈련·고용주 인식 개선·자격연계까지...시각장애인 통합 고용생태계로의 확장 가능성 제시
[한국지방정부신문=박상대 기자]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전국 처음으로 설립한 ‘시각장애인 취업역량강화센터’(자하문로 59, 2층)는 개소 1년 만에 “맞춤형 훈련이 실제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를 제시했다.
시각장애인 취업역량강화센터는 2024년 8월 문을 연 이후 18세 이상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 적성 개발·사회기능 향상 교육·심층 상담을 제공했으며,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12명의 시각장애 청년이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냈다. 이는 센터가 표방한 ‘취업과 자립’ 목표가 숫자로 확인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기념행사에서 “센터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든든한 기댈 언덕이자 가능성과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간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강조하며, 지역의 후원자·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향후 프로그램 확대와 지속 운영 의지를 재확인했다.
센터의 1년 성과는 단순한 ‘취업자 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맞춤형 훈련이 개인의 자존감·삶의 주체성까지 건드리며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창출했음을 현장의 참여자·운영자·지역행정이 동시에 확인했다는 점이 중요하다.
직업교육 과정 다층적으로 구성, ‘개인 맞춤형 취업전략’ 가능...'상반기 취업' 성과
센터의 직업 교육은 정보화 교육, 반려동물케어 과정, 점역(點譯)·교정사 양성과정 등으로 다층적으로 구성돼 있다.
정보화 교육은 보조기기를 활용한 실습 중심 수업과 2:1 개별 맞춤형 지도로 진행되어 중도 실명자를 포함한 다양한 참여자에게 실무능력을 길러주고, 반려동물케어 심화반은 정서적 교감과 직무 경험을 동시에 제공하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새로 도입된 점역교정사 교육은 점자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련 자격증 취득과 연계해 전문 직역으로의 진입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다변화된 커리큘럼은 이용자의 흥미·적성·가치관을 존중한 ‘개인 맞춤형 취업전략’을 가능하게 했고, 그 결과가 상반기 취업 성과로 이어졌다.
한국의 장애인 고용 관련 통계는 장애인 고용의 구조적 과제를 보여준다. 보건복지부와 관련 조사에서 전체 등록장애인 대비 취업자의 비율은 여전히 일반 인구에 비해 낮고, 등록장애인 중 시각장애인은 장애유형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처럼 취업 취약 계층에 대한 구조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현장형·맞춤형’ 센터는 법·제도(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 관련 제도)를 현실의 일자리로 연결하는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다.
중앙의 고용촉진·직업재활 법제는 장애인 고용을 장려·관리하는 제도적 토대가 되며, 지역 단위의 실천 모델은 이를 구체적 성과로 연결하는 통로가 된다.
‘맞춤형 훈련’ 효과, '지속 가능한 직업 재활 모델' 확장 잠재력 높다
직업훈련 및 직업재활 분야의 연구들은 시각장애인을 포함한 장애인 대상의 맞춤형·현장 중심 훈련이 고용 성과를 개선하는 데 핵심적이라는 결론을 반복해 제시해왔다.
관련 학계의 연구들은 시각장애인 직업훈련 체계의 개편과 개별화된 교육·평가 도구의 도입이 훈련 성과와 취업 연결성을 높인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 취업역량강화센터의 ‘2:1 개별 맞춤 교육’, 보조기기를 활용한 실습 중심 수업, 자격 취득 연계형 과정은 이론적 근거와 실무적 연구 결과에 비추어볼 때 기대 가능한 성과 구조에 부합한다.
즉, 단발적 시혜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직업 재활 모델로 확장될 잠재력이 높다는 평가다.
센터는 이용자 각각의 직무 흥미·적성·가치관을 반영한 취업전략 수립과 더불어, 시각장애인 고용처를 대상으로 한 인식개선 컨설팅을 병행했다.
현장 운영자와 이용자들이 전하는 공통된 평가로는 “직무훈련을 통해 실제 직장에 필요한 실무감각과 자신감을 동시에 얻었다”는 점이 있다.
'확장성과 지속성' 설계하라...'지방정부 단위 실천적 해법' 정책적 확장 가능성 확보
현장에서 관찰되는 핵심 과제는 두 가지다. 하나는 ‘규모의 확장’, 더 많은 대상자가 체계적으로 혜택을 누리려면 유사 모델의 지방정부 확산과 인력·재정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
다른 하나는 ‘고용시장 측의 준비’, 고용주 인식 개선과 직무 맞춤화에 대한 지속적 컨설팅, 현장 실습·인턴십 통로의 마련이 병행돼야 한다.
중앙의 법·제도는 의무와 인센티브를 통해 수요를 만들 수 있지만, 지역 센터는 ‘공급’ 측면의 맞춤형 역량을 길러 현장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해낸다.
이 점에서 종로구 모델은 지방정부 단위의 실천적 해법으로서 정책적 확장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의의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