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소가 곧 인프라다...인천 모델이 몽골 도시문제 해결의 실무적 열쇠로 작동할 가능성

- KOICA·행안부 연계로 기술이전과 제도화 병행…현장 실증이 국제협력의 신표준 만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한국형 주소체계, 이른바 ‘K-주소’를 몽골 실무진에게 현장 전수한 방문 사례가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주소’를 도시 운영과 스마트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시키려는 실질적 국제협력의 출발점이다. (사진=김미숙 기자/인천시청)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한국형 주소체계, 이른바 ‘K-주소’를 몽골 실무진에게 현장 전수한 방문 사례가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주소’를 도시 운영과 스마트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시키려는 실질적 국제협력의 출발점이다. (사진=김미숙 기자/인천시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한국형 주소체계, 이른바 ‘K-주소’를 몽골 실무진에게 현장 전수한 방문 사례가 단순한 기술 시연을 넘어 ‘주소’를 도시 운영과 스마트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시키려는 실질적 국제협력의 출발점이다.

몽골의 울란바토르는 빠른 도시화와 게르(ger) 지구 등 특수한 정주 형태로 인해 위치·주소기반 행정·응급대응·물류에서 구조적 제약을 겪어 왔고, 한국이 단기간에 구축·고도화한 K-주소 경험이 실무적 해결책으로서 주목받는 상황이다. 

인천이 몽골 연수단을 맞아 보여준 것은 ‘주소판 하나’가 아니라, 데이터와 표지·서비스가 결합된 도시운영의 전체 흐름이었다.

K-주소의 국제적 확산은 기술수출을 넘어 ‘공공인프라 설계 방식’의 수출이며, 이는 한국의 스마트시티·디지털정부 역량을 제도적으로 전수하는 방식이다.

향후 성공 관건은 기술의 현지 적응력과 지속가능한 운영체계 구축에 달려 있으며, 이번 협력은 그 가능성을 확인한 중요한 출발점이다. 

‘현장 체험’으로 전달된 기술과 경험...송도 G타워에서 인천공항까지

송도 스마트시티의 운영 노하우와 공항 실증 사례를 직접 접한 몽골 연수단은 ‘데이터·표지·내비게이션’이 연결된 주소시스템의 전 과정을 목격했다.

최근 방한한 몽골 토지행정청 Gal 국장 등 20명의 연수단은 송도 G타워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와 홍보관을 방문해 통합 감시·데이터 기반 도시운영(스마트시티 통합운영)의 실무 흐름을 확인한 뒤, 인천국제공항 현장으로 이동해 주소기반 실내 주차 내비게이션과 주소기반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 로봇 등 인천의 실증 사례를 관찰했다.

인천시는 2024년 인천공항에서의 ‘주소기반 실내 주차 내비게이션’ 실증을 완료했고, 2025년에는 주소기반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 로봇 실증을 진행 중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국 정부와 국제개발협력(ODA)이 결합된 ‘기술+재정’ 모델은 현지 제도화와 장기 지속가능성을 담보한다.

정부는 2026년부터 2029년까지 KOICA(한국국제협력단)의 공적개발원조(ODA)로 약 800만 달러를 투입해 ‘몽골 주소 현대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방한한 몽골 토지행정청 Gal 국장 등 20명의 연수단은 송도 G타워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와 홍보관을 방문해 통합 감시·데이터 기반 도시운영(스마트시티 통합운영)의 실무 흐름을 확인한 뒤, 인천국제공항 현장으로 이동해 주소기반 실내 주차 내비게이션과 주소기반 자율주행 캐리어 배송 로봇 등 인천의 실증 사례를 관찰했다. (사진=김미숙 기자/인천시청)

주소 한 줄이 응급의료, 소방, 우편·물류, 도시계획까지 연결되는 현실

울란바토르를 비롯한 몽골 도시들은 지난 수십 년간 집중적인 도시화와 게르(비정형 주거) 지구의 확산을 겪어왔다.

이로 인해 응급출동·우편·공공서비스 제공에 있어 ‘정확한 위치 식별’이 어렵다는 문제가 반복되어 왔다.

국제 기구와 관련 연구는 몽골의 도시 인구 집중과 게르 지구의 인프라 부족을 주요 문제로 지적해 왔으며, 정교한 주소·공간정보 체계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는 실무적 수단으로 제시된다.

K-주소는 건물·공간·사물 등 모든 유형의 지점에 주소를 부여하고 입체적 이동경로(지상·지하·내부 접근로)를 반영하도록 설계되어, 드론·로봇·응급차량·물류 등 다양한 응용에 즉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이 부각된다. 

주소가 데이터 플랫폼으로 진화할 때 '도시 운영과 민간 산업' 동시 혜택

주소체계 고도화 정책을 추진해 온 행정안전부와 주소정보 전문가들은 K-주소의 장점으로 ‘어디서나 가능한 위치표시·입체적 주소부여·데이터 연계성’을 꼽는다.

정부는 K-주소의 국제표준 반영과 주소정보 활용 활성화를 통해 연간 수조 원대의 비용편익을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고 전망해 왔다.

실무 전문가들 또한 “정확한 주소는 응급대응 시간을 단축시키고, 물류·스마트시티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며, 공공·민간 데이터의 결합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이번 한-몽 협력이 단순 기술이전이 아니라 제도·서비스 설계까지 포괄하는 ‘모범사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한다. 

특히 이번 연수는 ‘첫 걸음’으로서의 의미가 크며, KOICA ODA와 행안부의 후속지원 계획이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한국형 모델의 실효성과 확장 가능성이 가시화될 것이다. 

한편, 현장 실증의 성패는 ‘기술 이전’이 아니라 ‘현지 제도·인력·문화와의 접목’에 달려 있다.

인천시와 중앙정부가 제공하는 기술·재정 지원은 출발점에 불과하다. 실제 효과는 몽골 현지의 토지·우편·응급체계와 K-주소 플랫폼을 어떻게 연계하느냐, 현지 공무원 역량 및 유지보수 체계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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