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재생과 복지·주거가 결합된 공간 설계...죽전동 뉴딜 현장에 세운 7층 복합허브
- 현장형 프로그램·디지털 제작 스튜디오·입주사무실로 ‘초기기업→성장’ 흐름 잇는다
[한국지방정부신문=이상금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기초지방정부 차원에서 사회적경제 전용 지원 허브를 직접 설립·운영하는 선례를 만들며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달서구가 최근 대구 내 9개 구·군 중 유일하게 자체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열었다는 사실은 단순한 시설 개방을 넘어서 ‘지방정부의 역할 확장’이라는 정책적 의미를 갖는다.
특히 달서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금 막 문을 열었지만, 설계와 프로그램 구성, 도시재생과의 결합 방식은 이미 지역 거점형 지원센터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향후 정책성과가 입증된다면 ‘기초지방정부가 주도하는 사회적경제 허브’는 지방분권 시대에 지역 재생과 복지·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꾀하는 실천적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개소식에서 센터가 “창업부터 성장, 홍보, 네트워크 구축까지 원스톱 지원을 수행해 도시 활력 회복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이끄는 핵심 경제모델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는 창업 준비 단계의 컨설팅에서부터 판로 확대·디지털 전환 지원·네트워크 구축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표방해, 지역 기반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물리적 기반을 제공한다.
달서구의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죽전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와룡로53길 47에 대구죽전행복주택과 함께 지상 7층, 연면적 4,980.95㎡ 규모로 들어섰다.
총사업비 205억 원, 부지면적 2,445.3㎡에 행복주택 50호가 3~7층에 배치되는 등 ‘주거·경제·커뮤니티’가 한 건물에서 융합되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1층 주차장, 2층 지원센터, 그리고 입주사무실(개별 5실·공유 1실), 주민홍보관, 중·소회의실, 디지털 희망스튜디오, 희망카페 등 실무형 시설을 한데 모아 산·관·공공의 연계와 주민 참여를 촉진하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러한 시설 배치는 지역사회 내에서의 ‘상시적 교류’와 실전형 역량 강화가 가능하도록 물리적 환경을 맞춘 사례로 볼 수 있다.
달서구는 센터를 통해 (예비)창업자부터 성장 단계 기업까지 단계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미 4월 모집공고·심사 과정을 거쳐 9개 (예비)창업기업이 입주를 시작했으며, 주민홍보관을 통해 지역 우수기업의 제품을 상설 전시·판매해 판로를 넓히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게 된다.
디지털 희망스튜디오는 제품 촬영·콘텐츠 제작·라이브커머스 운영 등 신유통 채널에 곧바로 대응할 수 있는 장비·공간으로 설계되어 있어,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촉진될 전망이다.
또한 구는 AI 전환 대비 역량 강화, 소셜임팩트 투자 유치 컨설팅, 통합돌봄 연계 체계 등 실무형 교육과 컨설팅을 순차적으로 운영해 기업의 시장 진입과 자생력 강화를 도울 계획임을 밝혔다.
관련 학계 연구는 지역 단위의 ‘중간지원조직(지원센터)’이 생태계 형성과 기업 성장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보고한다. 관련 기관은 판로·경영·법률·컨설팅 자원을 연결하고 SVI(사회적가치지표) 등 역량 측정 도구를 지원하는 것이 지역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이라고 강조해 왔다.
또한 학계에서는 통합지원센터의 도입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조직 간 협업을 촉진하지만, 운영 초기에는 조직 간 이해관계 조정·운영체계 정립·전문 인력 확보 등의 과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달서구의 사례는 ‘공간 기반의 통합지원’ 모델이 실제로 지역현장에 적용되는 구체적 실험무대이며, 성공 여부는 입주 기업의 실질적 매출 증대·고용 창출·지역사회 참여 확대라는 정량적·정성적 성과로 검증될 필요가 있다.
센터는 단순 지원기관을 넘어 ‘도시 활력 회복’과 ‘마을공동체 활성화’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 행복주택과 결합된 복합시설이라는 점은, 창업자·근로자·주민이 생활 공간과 경제 활동 공간을 공유하면서 지역 내 소비·교류가 촉진되는 구조적 이점을 만든다.
희망카페 운영을 대구달서지역자활센터에 공개모집으로 위탁한 사례에서 보듯 주민 참여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커뮤니티 활성화까지 연결하려는 설계 의도가 분명하다.
이런 점에서 달서구 모델은 다른 기초지방정부들이 ‘공간+프로그램+주거’를 엮어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때 참고할 만한 실무적 표본이 될 수 있다.
정책적·학술적 관점에서 향후 성과를 판단할 때 중요한 지표는 (1) 입주기업의 연간 매출 및 고용 변화, (2) 주민홍보관을 통한 판로 확대 성과(판매액·거래처 수), (3) 교육·컨설팅 참가 기업의 사업 지속률 및 투자유치 실적, (4) 지역 내 공동체 활동·봉사 참여 증감 등이다.
달서구는 이미 시설과 초기사업을 갖췄으므로, 다음 단계는 이들 지표를 체계적으로 수집·공개해 ‘재현 가능한 사례’로 발전시키는 일이다.
중앙·광역·타 기초지방정부와의 연계 네트워크 확장은 달서구 모델이 단일 사례를 넘어 지역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산으로 이어지게 하는 관건이 될 것이다. 학계와 중앙지원기관 역시 이 같은 ‘데이터 기반의 성과 평가’와 운영 노하우 공유를 권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