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운영센터와 디지털트윈을 축으로 ‘계획-건설-운영’ 전 과정이 데이터로 이어지는 도시 실험장 열린다

- 지하 공동구·지하배송로·에너지관리(CEMS)로 교통혼잡·탄소·에너지 피크에 대응하는 ‘스마트 물류·에너지 생태계’ 구상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단순한 ICT 장비 설치가 아니라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정밀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바람길·일조·교통 혼잡 등을 최적화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자료=서울시청)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단순한 ICT 장비 설치가 아니라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정밀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바람길·일조·교통 혼잡 등을 최적화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자료=서울시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미숙 기자]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가 도시 한가운데 테스트베드로 시민 체감형 ‘서울 스마트 코어’를 실현해, 기술을 ‘시민 생활의 품질을 높이는 수단’으로 자리매김시키고 민간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선순환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구현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용산역 일대 45만6,099㎡(약 45.6만㎡)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서울 스마트 코어(Seoul Smart Core)’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자료=서울시청)
이 계획은 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AI와 디지털트윈을 결합해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건설·운영까지 실시간 데이터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총사업비는 841억2,000만 원을 투입해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자료=서울시청)

‘데이터로 설계한 도시’...바람길·일조·보행 흐름까지 미리 그린다

이 계획은 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AI와 디지털트윈을 결합해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건설·운영까지 실시간 데이터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총사업비는 841억2,000만 원을 투입해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SLW 2025(코엑스, 9월30일~10월2일)에서 ‘디지털트윈관’과 ‘스마트물류관’ 등 두 개의 체험형 쇼룸을 공개해 시민에게 비전을 직접 선보일 계획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단순한 ICT 장비 설치가 아니라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정밀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바람길·일조·교통 혼잡 등을 최적화한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바람길을 녹지축으로 연결하고, 일조·음영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공공간의 쾌적성을 확보하며, 예상 보행밀도에 맞춰 지하 연결통로의 폭과 경로를 설계하는 등 ‘데이터로 설계한 도시’ 원칙을 적용한다.

이러한 접근은 설계 단계에서 장기적인 생활 품질을 높이고, 건설 후 보완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자료=서울시청)
서울시는 용산역 일대 45만6,099㎡(약 45.6만㎡)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서울 스마트 코어’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자료=서울시청)

통합운영센터·디지털트윈·CEMS...‘도시의 두뇌’와 ‘에너지 심장’ 연결하다

프로젝트 핵심은 통합운영센터와 도시 규모의 디지털트윈, 그리고 지역 단위 에너지 관리 시스템(CEMS)을 연계하는 것이다.

디지털트윈은 3단계(정밀 3D 모델 구축 → 센서 연동으로 실시간 상태 파악 → AI 예측 시뮬레이션과 대응 시나리오 제공)를 통해 교통 혼잡·에너지 피크·재난 상황 등을 사전에 예측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세계적 연구와 사례들은 디지털트윈이 도시 운영의 예측 능력과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준다고 평가한다.

특히 데이터 통합과 시뮬레이션은 정책·긴급대응·에너지 최적화에서 실질적 효용을 보여왔다. 이 같은 국제적 연구·권고는 용산 계획의 기술적 타당성을 뒷받침한다. 

용산 계획은 지하에 상수·전력·통신·열수송관·물류를 결합한 스마트 공동구를 구축하고, 공동물류시설에서 지하 배송로를 통해 각 필지로 자동 배송하는 체계를 설계한다.

학계와 해외 사례 연구는 지하 기반의 물류·지하터널형 배송 체계가 도심의 차량 진입을 줄여 교통혼잡·배출가스·주차 수요를 낮추는 효과를 보고한다.

메트로 기반·지하 물류 시스템은 배송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감염병 같은 긴급 상황에서도 물류 안정성을 높이는 것으로 평가되어 왔다.

용산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지하물류와 지상 운영을 결합해 ‘물류의 도시적 재배치’를 시도한다. 

(자료=서울시청)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가 도시 한가운데 테스트베드로 시민 체감형 ‘서울 스마트 코어’를 실현해, 기술을 ‘시민 생활의 품질을 높이는 수단’으로 자리매김시키고 민간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선순환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구현한다. (자료=서울시청)

민간 기술 실증, 비용 절감과 서비스 품질 향상,  탄소 저감과 재난 대응 효과

서울시의 이번 계획이 가지는 의미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대규모 도심 재개발 지역을 ‘실험 가능한 실전형 테스트베드’로 전환해 민간 기술의 실증과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이다.

둘째, 도시운영의 전 과정을 데이터로 연결하면 비용 절감과 서비스 품질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노릴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지하공간과 에너지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면 교통·물류·에너지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할 수 있어 탄소 저감과 재난 대응 면에서 장기적 이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의 시각 또한 대체로 긍정적이다. 국제·국내 연구는 도시 규모의 디지털트윈과 통합운영체계가 재난 대응과 에너지 수급 최적화에 실질적 기여를 한다고 보고한다.

동시에 학계는 이런 시스템이 최대 효용을 내기 위해선 데이터 표준화·프라이버시 보호·다수 이해관계자 간 거버넌스 설계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서울시는 이를 의식해 코레일·SH공사 등 사업시행자와 함께 ‘용산 스마트도시 자문단’(연구기관·학회·대학·플랫폼 기업 참여)을 구성, 민관 거버넌스를 촘촘히 운영하겠다고 밝혀 실행 단계의 리스크 관리를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체감과 참여를 강조한 점도 눈에 띈다. SLW 2025의 체험관 전시는 기술을 단순 전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민이 ‘체험’하면서 기술의 혜택과 안전성, 프라이버시 통제 방식을 직접 확인하도록 구성했다는 점에서 ‘디지털 포용’ 전략을 병행하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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