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거운 수출·무역 규제 압박 속에서 ‘한국형 수소 환원 제철’ 등 산업 전환의 실전 해법 제시

- 원전 기반 저비용 수소 공급과 배관망 인프라로 지역 전통산업을 친환경 생태계로 연결

경북도(도지사 이철우)가 ‘수소에너지 고속도로’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화하며, 이 사업이 단순한 인프라 사업을 넘어 지역 철강·제철 등 전통적 에너지 집약산업을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는 실질적 해법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선언했다. (사진=박상대 기자/경북도청)
경북도(도지사 이철우)가 ‘수소에너지 고속도로’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화하며, 이 사업이 단순한 인프라 사업을 넘어 지역 철강·제철 등 전통적 에너지 집약산업을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는 실질적 해법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선언했다. (사진=박상대 기자/경북도청)

[한국지방정부신문=박상대 기자] 경북도(도지사 이철우)가 ‘수소에너지 고속도로’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화하며, 이 사업이 단순한 인프라 사업을 넘어 지역 철강·제철 등 전통적 에너지 집약산업을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는 실질적 해법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고 선언했다.

경북도의 ‘수소에너지 고속도로’는 구호나 장밋빛 청사진이 아니라, 이미 진행 중인 원전 연계 국가산단(울진)과 맞물려 산업 구조를 실제로 바꿀 수 있는 실행형 프로젝트로 보인다.

국제 무역·탄소 규제 환경이 빠르게 바뀌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저탄소인 수소 공급망을 확보하는 일은 지역 산업의 지속가능성과 국가 경쟁력을 동시에 지키는 길이며, 이번 중간보고회는 그 ‘설계도’를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최근 열린 ‘수소에너지 고속도로’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는 경북도가 지역의 에너지·산업 구조를 수소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전략적 전환의 중대한 분기점으로 해석된다.

경북도와 동해안권 시군, 그리고 포스코홀딩스·플랜텍 등 주요 기업과 전문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법률·시장 측면을 종합 검토한 자리였다.

보고회에서 논의된 핵심 의제는 국내외 수소 배관망 구축 현황, 배관 기술 검토, 저장·운송 관련 법·제도 검토 등으로, 이들 의제는 모두 ‘공급 안정성’과 ‘산업 수요 연계’를 목표로 설계됐다.

경북연구원은 환경 분석과 지역별 수요·공급 방안, 기술·시장 동향을 근거로 정책대안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국제 무역환경의 변화는 경북도의 이번 구상이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전략’임을 보여준다.

최근 미·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철강·금속을 둘러싼 무역·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저탄소 생산·공급 체계의 확보가 점점 더 경쟁력의 전제 조건이 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수입제품의 탄소 함량에 대해 보정요금을 부과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를 도입해 고탄소 제품에 불리한 무역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이는 철강업계의 생산방식 전환을 압박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2025년 6월 철강·알루미늄 관세율을 상향하는 등 보호무역적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어 수출시장에 대한 대응체계 마련은 시급하다. 이런 국제적 환경은 ‘저탄소·저비용 수소 공급망’ 구축의 정책적 정당성과 시급성을 높여준다.

경북도는 이러한 대외 악재를 ‘산업의 저탄소 전환’이라는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수소 기반 공급망과 지역 산업의 수요 연계를 설계하고 있다.

보고회 참석자들은 ‘한국형 수소 환원 제철’ 같은 기술·공정 전환이 현실화될 경우 지역 산업의 경쟁력을 지키면서도 글로벌 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평가했다.

경북도의 ‘수소에너지 고속도로’는 구호나 장밋빛 청사진이 아니라, 이미 진행 중인 원전 연계 국가산단(울진)과 맞물려 산업 구조를 실제로 바꿀 수 있는 실행형 프로젝트로 보인다. (사진=박상대 기자/경북도청)
경북도의 ‘수소에너지 고속도로’는 구호나 장밋빛 청사진이 아니라, 이미 진행 중인 원전 연계 국가산단(울진)과 맞물려 산업 구조를 실제로 바꿀 수 있는 실행형 프로젝트로 보인다. (사진=박상대 기자/경북도청)

전문가들과 국제 연구는 대규모 수소 네트워크, 즉 ‘수소 배관망(하이드로젠 백본)’이 산업 전환을 실현하는 핵심 기반이라는 점을 반복적으로 지적한다. 유럽의 사례·연구들은 파이프라인 중심의 수송망이 재생에너지 생산지와 수요지(산업·발전소 등)를 연결해 대규모 저탄소 수소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고 분석한다.

또한 IEA와 업계 분석은 장기적·대규모 수소 수요를 충족하려면 파이프라인과 저장 등 전주기 인프라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경북연구원이 제시한 환경 분석과 수요·공급 시나리오 검토는 바로 이 점을 전제로 한다.

보고회에서 나온 기술적·법적 검토는 배관 설계, 저장·운송 안전성, 규제 정비 등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무적 점검에 초점을 맞췄다.

가스안전공사·가스기술공사 등 전문기관의 참여로 안전기준과 시공·운영체계 논의가 병행된 점도 주목된다.

경북도의 전략적 포인트는 ‘원전 기반 저비용 안정적 수소 생산’과 이를 연결하는 배관망을 통해 산업 전환을 가속하는 데 있다.

울진 원전 연계의 원자력 수소 국가산단은 2024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으로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했으며, 이는 경북이 원전을 활용한 대규모 수소 공급을 현실화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으로 평가된다.

두문택 경북도 미래에너지수소과장은 이 프로젝트가 중앙정부의 에너지 고속도로 구상과 맞물려 동·서·남해안까지 균형 있는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이번 중간보고회를 통해 기본계획을 강화하고, 민간(포스코 등)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 환원 제철 등 구체적 수요처와의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에너지 공급망’ 구축을 넘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 산업 생태계로의 전환을 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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