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증가로 쌓이는 ‘사용 후 배터리’ 문제를 기회로 바꾼다...보관·진단·성능평가·재사용 실증까지 한곳에서

- 공공·연구기관·지자체 연합 초광역 협력의 성과...국비 포함 189억4천만 원 투입, 연면적 1,606㎡ 규모로 배터리 생태계 밸류체인 보강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증가하는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한 수집·평가·재사용을 촉진하는 ‘현장 허브’로 설계되어, 지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재사용 배터리 기반의 E-모빌리티 제품을 신속하게 실증·사업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산업적 파급력을 갖는다. (사진=김기문 기자/경남도청)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증가하는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한 수집·평가·재사용을 촉진하는 ‘현장 허브’로 설계되어, 지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재사용 배터리 기반의 E-모빌리티 제품을 신속하게 실증·사업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산업적 파급력을 갖는다. (사진=김기문 기자/경남도청)

[한국지방정부신문=김문 기자]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를 12일 준공하면서 재사용 배터리 산업의 ‘현장 허브’로 즉시 작동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센터는 전기차 보급 확대로 증가하는 사용 후 배터리의 안전한 수집·평가·재사용을 촉진하는 ‘현장 허브’로 설계되어, 지역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재사용 배터리 기반의 E-모빌리티 제품을 신속하게 실증·사업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산업적 파급력을 갖는다.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는 연면적 약 1,606㎡(연구동·시험동) 규모로 지상 2층 건물에 배터리 적재시스템, 배터리 팩·모듈 진단장비, 소형 모빌리티 성능평가 장비 등 핵심 시험·진단 장비를 갖췄다.

보관 설비는 배터리 200개를 수용하도록 설계되어, 수집된 폐배터리의 성능진단을 통해 재사용 가능 배터리는 전동화 제품(소형 전기차·이륜차·소형 모빌리티 등)에 적용해 시험평가 후 사업화하고, 재사용이 불가한 배터리는 재활용업체로 이송해 소재(원료)로 회수하는 ‘순환체계’ 운영이 가능하다.

센터 구축과 운영을 위한 사업비는 국비 86억 원을 포함한 총 189억4천만 원이 투입되었다는 점이 공식적으로 확인된다.

이 사업은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초광역협력)’ 공모에 선정된 ‘재사용 배터리 적용 E-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고, 경남테크노파크가 주관 기관으로 한국전기연구원(KERI),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산학융합원이 참여해 기술·실증·인력·사업화 기능을 분담해 왔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완성한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는 재사용 배터리 산업의 ‘현장 허브’로 즉시 작동하겠다는 의미를 지닌다. (자료=경남도청)

해당 공모 선정 이후 행정·연구·지방정부 간 행보가 가속화되며 이번 센터 준공으로 ‘계획→인프라→실증’의 연결고리가 물리적으로 완성됐다. 공모·사업 추진의 출발점과 참여기관 구성은 사업의 신뢰성과 지속가능성을 뒷받침하는 핵심 근거다.

전문가들은 이번 센터가 단기적으로는 지역 기업들의 제품화 속도를 높이고 중장기적으로는 배터리 원자재 자급·순환을 통해 공급망 회복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한다.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최근 개최한 재사용 배터리 기술 세미나 등 학계·연구기관의 논의는 재사용·재제조 기술과 안전관리 체계가 통합적으로 운영될 때 경제적·환경적 편익이 커진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또한 글로벌 리튬·니켈 등 원자재 가격 변동성과 자원경쟁 심화 속에서 폐배터리의 자원화는 국가 차원의 전략적 가치를 지닌다.

김명주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준공식에서 “자원 재순환 지원체계를 선점해 도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포부를 강조하며 지역 일자리와 친환경 산업성장의 중심으로 센터를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준공식에 참석한 도·시·의회와 산업계 관계자들이 공표한 기대감처럼, 미래자동차 배터리 산업지원센터는 ‘실물 인프라’와 ‘초광역 협력 네트워크’가 결합된 성공사례가 될 잠재력을 지닌다.

향후 센터는 실증 데이터를 축적하고, 안전성과 성능평가 표준을 정립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기업의 제품 고도화와 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실무적 거점으로 작동할 것이다.

이미 공공·연구·지방정부의 협업으로 예산과 설비가 마련된 만큼, 이제는 운영 역량과 민간 수요를 연결하는 실행과제가 남아 있다. 이 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때, 양산의 한 센터는 지역을 넘어 국내 재사용 배터리 산업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지방정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