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및 이해충돌 방지법 퀴즈 통해 공직자 청렴의식 향상과 부패 방지 효과 기대
[한국지방정부신문=정양기 기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KBS 1TV의 청소년 퀴즈 프로그램으로 1999년부터 방영된 ‘도전! 골든벨’을 차용해 ‘도전! 청렴골든벨’이라는 이색 퀴즈대회가 전국 지방정부에 확산하며 공직자들의 청렴의식을 제고에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17일, 구청 4층 회의실에서 직원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9회 도전! 청렴골든벨” 퀴즈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청렴골든벨’ 퀴즈대회는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및 이해충돌 방지법을 퀴즈를 통해 청렴의식 향상과 부패 방지에 대한 직원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OX 퀴즈, 4지 선다형 및 단답형 문제를 풀며 최후 1인이 남을 때까지 서바이벌로 진행하였으며, 조기 탈락자를 위해 ‘부활’ 및 ‘찬스’ 코너도 운영하여 재미를 더했다.
특히, 조재구 남구청장이 첫 번째 문제 출제자로 나서 청렴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도를 적극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참가자들 또한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 방지법 등 다양한 문제를 접하며 자연스럽게 청렴 의식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청렴골든벨 퀴즈대회는 그동안 몸소 실천하고 있던 청렴 지식과 역량을 제고하고자 마련한 자리로 부정부패 없는 청렴 남구를 만드는데 앞장서주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남구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 교육과 다양한 청렴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양기 기자
sisajung@localnewsroom.co.kr
